진출식 원투낚싯대의 고정가이드 수리
진출식 원투낚싯대를 사용하면서 가장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마도 탑 가이드 근처에서 초릿대가 부러지는 일일 것이며 그 다음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것이 고정가이드의 이탈이라고 생각합니다.
낚시를 마친 후 장비를 챙길 때 대부분의 낚시인들이 진출식 로드의 경우에는 바닥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로드를 아래로 탁탁 치면서 접는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동작이 반복되게 되면 제 아무리 값비싼 로드라고 할지라도 고정가이드의 이탈은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수리를 맡기지 말고 간단하게 직접 보수를 하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착제의 경우에는 에폭시와 경화제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없을 경우에는 순간접착제로도 충분합니다.
우선 고정가이드가 부착되어 있던 부분을 열풍기가 없으면 헤어드라이어 등을 이용하여 열을 가해 붙어 있는 접착제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티슈보다는 주방용 휴지를 이용하여 로드 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기존의 접착제가 붙어 있는 것을 칼 등 도구를 이용하여 조금씩 깎아냅니다.
깎아낸 부분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접착제를 바르고 고정가이드를 힘껏 밀어 넣어 고정시킵니다.
※ 접착제를 직접 바르기보다는 면봉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고루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정가이드 밖으로 흘러나온 접착제를 깨끗이 닦아준 후 말려주면 됩니다.
진출식 로드를 접을 때 바닥에 고정시키고 로드를 쳐서 집어넣으면 고정가이드의 이탈현상은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드를 접을 때 천천히 돌려서 접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으면 간단하게 수리할 수 있는 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