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를 하다 보면 담배를 핀 손으로 미끼를 다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주변에 다른 분들이 없고 혼자만 있어서 담배를 핀다 하더라도 담배 냄새가 배인 손으로 미끼를 달거나 채비를 하는 것은 조과에 좋지 못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대물 감성돔을 잡기 위해 동해로 원정을 떠나시는 원투낚시인들이 많으실 텐데 오늘은 감성돔을 비롯한 물고기들의 후각(嗅覺)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물고기들은 모든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먹이활동을 하지만 시각과 후각을 많이 사용하며 특히 후각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각은 시력뿐만 아니라 색을 구별하는 능력인 색각(色覺)도 중요한데 감성돔의 시력은 대략 0.14 정도이고 모두 5개의 옵신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명암과, 적색, 녹색, 그리고 자외선을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성돔은 특히 녹색을 구별하는 유전자를 2개나 가지고 있어서 녹색과 적색의 중간에 해당하는 노란색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따라서 감성돔이 옥수수에 반응을 보이는 것과 감성돔을 잡기 위한 미끼로 노란색을 많이 사용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감성돔의 망막세포를 채취하여 연구한 바에 따르면 감성돔의 시력은 0.14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예를 들어 2호의 나일론 목줄을 사용하였다면 라인의 지름은 0.235mm가 되므로 감성돔이 12cm까지 접근해야만 목줄을 식별할 수 있으며 1호 목줄을 사용하였다면 라인의 지름이 0.165mm이므로 8cm까지 접근해야 목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주제는 감성돔을 비롯한 물고기들의 후각이므로 시각에 대한 얘기는 이쯤에서 멈추도록 하겠습니다.

물고기는 사람과 달리 두 쌍의 코를 가지고 있는데 전비공과 후비공의 사이에 있는 후판이라고 하는 후신경이 밀집한 기관을 통해서 냄새를 느낀다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물고기의 코는 물이 들어오는 전비공과 물이 나가는 후비공이 있는데 전비공으로는 들어오는 물속의 화학성분을 느끼고 후비공을 통해 물을 내보내는 과정에서 냄새를 맡는다고 합니다.

물고기의 후방은 후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후판에는 냄새를 감지하는 섬모가 밀집해 있는데, 후판의 수가 많을수록 냄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판의 배열은 송사리와 같이 후판이 없는 것과 문절망둑과 같이 긴 방향으로 하나만 있는 것, 꽁치처럼 긴 방향에 직각으로 하나의 후판을 가진 것과 복어와 같이 평행한 다수의 후판을 가진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냄새에 민감한 어종으로는 놀래기와 같이 부채꼴 모양의 후판을 가진 것, 그리고 참치처럼 짧은 방향을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의 후판을 가진 것과 가늘고 긴 중앙의 융기부분을 중심으로 직각이나 사선 형태의 후판을 가진 방어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감성돔과 참돔을 비롯하여 비교적 후각이 뛰어난 어종들은 중앙으로 길게 융기한 부분을 따라 직각으로 2열로 배열된 후판을 지닌 후방을 가지고 있지요.

또한 치어에서 성어로 성장할수록, 크기가 클수록 후판의 개수가 증가하므로 대물일수록 냄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서해안 원투낚시의 대표어종인 붕장어의 후판 개수는 물고기들 중에서 가장 많은 후판을 가지고 있으므로 냄새를 강하게 풍기는 미끼의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감성돔의 후각은 아주 미량의 아미노산을 감지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감성돔이 특히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미노산은 알라닌, 아르기닌, 글리신, 프롤린의 4가지가 있으며, 이런 감성돔의 습성을 이용하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감성돔용 파우더에는 다양한 아미노산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룰 예정입니다만 사람이 느끼는 냄새와 물에 녹는 수용성의 냄새를 느끼는 물고기의 후각은 차이가 있으므로 우리가 느끼는 강한 냄새를 물고기들은 맡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은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그러면 감성돔의 코와 후판의 사진을 한 번 보도록 할까요?

 

 

 

 

 

사진에서 보신 것과 같은 후판을 감성돔은 55~60개 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참돔도 이와 비슷한 개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붕장어는 100개 이상을 가지고 있고 벵에돔은 25개, 돌돔은 24개, 광어는 20개 정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50개 이상의 후판을 지니고 있는 어종은 후각이 뛰어나다고 말하는데 어종별로 후판의 모양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민감한 후각을 지닌 어종일수록 후판의 배열이 치밀하고 개수가 많음을 알 수 있지요.

또한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치어에서 성어가 될수록 후판의 숫자도 증가하는데, 이런 과학적인 분석에 의해서도 붕장어나 감성돔을 노리는 원투낚시의 미끼는 냄새가 강한 것이 조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