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볼락, 노래미, 붕장어, 농어, 우럭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플러그,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원투낚시는 크릴, 깐새우, 민물새우,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 홍갯지렁이, 갯지렁이, 정어리살, 전어살, 미꾸라지, 오징어살(꼴두기살), 사백어, 민물새우 등을 사용한다.

목포의 갯바위 낚시는 신안권과 고하도 등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상

겨울에는 한랭 건조하고, 여름에는 온난다습한 계절풍 기후로 봄·가을이 매우 짧고 안개가 자주 낀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강하고 일교차와 연교차가 크다. 연평균 기온 13.8℃, 1월 평균기온 1.8℃, 8월 평균기온 26℃이고, 연간 최고 기온 30℃ 이상 일수는 36, 최저기온 -5℃의 일수는 13일에 불과하다. 연평균 강수량은 1,125.1mm이다.

 

조류

목포 부근의 평균 수심은 약 44m 이내이고 다량의 토사가 하구와 부근의 해안 및 도서 주변에 퇴적함으로써 연안의 수심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목포해양 경찰서 부근에서 창조류는 북동류하고 낙조류는 남서류하는 특징을 보이며 각 2.5kn, 3.5kn이다. 서남해 해안 중 목포항은 조석 간만의 차가 그다지 크지 않은 편에 속한다.

 

계절별 주요 대상어종 및 평균수온

봄 표층 : 16.5℃ 저층 : 16.0℃ 감성돔, 볼락 노래미, 붕장어 농어, 우럭

여름 표층 : 27.5℃ 저층 : 27.4℃ 감성돔, 볼락 노래미, 붕장어 농어, 우럭

가을 표층 : 15.4℃ 저층 : 15.3℃ 감성돔, 볼락 노래미, 붕장어 농어, 우럭

겨울 표층 : 4.7℃ 저층 : 4.6℃ 볼락 노래미, 붕장어 농어, 우럭

 

대상어 및 낚시채비

적정 물때 : 사리 전후, 초들물~중날물

▶ 감성돔릴찌, 장대, 원투

▶ 붕장어원투

▶ 우럭릴찌, 원투

▶ 노래미루어, 릴찌, 장대, 원투

▶ 농어루어, 릴찌

▶ 볼락릴찌, 장대, 루어

 

주변 관광정보

유달산 조각공원

목포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유달산 이등바위 아래 위치한 조각공원은 우리나라 최초 야외 조각공원으로 개원하였다.

유달산 조각공원에 설치된 외국의 저명한 조각가들의 작품들은 국제 조감 심포지엄을 통해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들로 국내 조각가 작품들과 함께 높은 예술성을 보여주고 있다. 관상수 등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유달산을 찾는 관광객의 기념사진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또 야외음악당, 분수, 휴게소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시민의 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 유달유원지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로 알려진 유달 유원지는 산책로와 쉼터 해변 카페, 전망대 등에서 푸른 바다와 점점이 이어지는 다도해의 환상적인 일몰 등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으며 밤이면 멋진 야경으로 색다른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목포의 명소이다.

 

 

■ 목포자연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은 지상 2, 773평 규모의 46 억년 지구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운석, 광물, 화석, 조포유류박제, 곤총, 식물 및 어류 표본 등 5만여 점을 소장 전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자연생태 표본 연출과 관람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체험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갓바위

갓바위는 파도, 해류 등에 의해 바위가 침식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어 자연학습장으로 활용되며 자연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9 4 27일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500호로 지정되었다.

큰 갓의 형태를 하고 있는 입암산 바위에 석양의 마지막 빛을 바위에 쏟는 정경으로 슬픈 전설의 중바위와 그 뒤를 포근히 감싸고 있는 입암산 그리고 영산강의 풍경이 한데 어우러져 아름다운 노을 빛을 연출한다.

 

 

■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

고하도는 임진왜란 때 이충무공에 의해 전략지로 활용되어 왜적의 침투를 막아낸 곳으로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충무공 기념비(지방유형문화재 39)가 서 있다. 섬의 둘레는 불과 12km에 지나지 않지만 그만큼 이 섬이 전략적 요충지였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이곳이 무너지면 호남의 곡창지대를 흐르는 영산강을 왜구에게 내어주는 샘이었기 때문이다.

목포의 유달산과 함께 충무공의 전설적 일화와 호국 얼이 서린 섬이며 울돌목과 제주도로 빠지는 해로이기도 한 이곳은 고화도, 보화도, 비노도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왔다. 목포시에서는 이충무공 기념사업회를 조직하여 매해 4 28일이면 이곳에서 충무공의 정신을 추모하는 탄신제를 봉행하고 있다.

 

 

갯바위 낚시 포인트

죽도




꼬막섬




모삼머리들




가란도




솔섬




 

삼호제 북측




우도




 

명지식품 해안길




생각나는 집 펜션 앞




지중해 카페 북측




장감길 끝




용출도




도시촌 길 남측




정주도




유달유원지





 

금호바닷가펜션 부근




 

이 글은 국립해양조사원의 요트/낚시정보도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http://www.khoa.go.kr/)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해양로 351(동삼동 1125-38) Tel. 051-400-4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