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의 움직이는 속도와 리액션 바이트

루어의 움직이는 속도와 리액션 바이트

“낚시를 잘 하려면 흐름을 알고 흐름에 맡길 줄 알아야 합니다.”라는 포스팅에서 “앞으로 8~10회 정도에 걸쳐서 루어낚시에 관한, 조금 더 세부적이고 깊은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린 일이 있는데 지금 포스팅하는 이 글은 그 첫 번째로서 루어낚시에서 그동안 살펴보았던 것과 같이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춘 것이 아니라 조금 단계를 높인 내용이란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낚시를 잘 하려면 흐름을 알고 흐름에 맡길 줄 알아야 합니다.”라는 글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초보자들이 릴을 감는 속도는 대상어종을 유혹하기도 힘들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연출하지도 못하는 어중간한 것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과가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이기도 하구요~

이제, 루어가 움직이는 속도를 크게 세 가지로 단순화시켜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어가 움직이는 속도가 느리거나 빠르거나 아니면 그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속도라고 보면 중간속도는 루어낚시에서는 최악의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어를 저속으로 움직이도록 릴을 감는다는 것은 루어가 물고기들의 눈으로 식별될 수 있게 하여 물고기들의 식성을 자극시키기 위함이고, 루어를 빨리 움직이는 것은 물고기들이 시각적으로 루어를 완벽히 식별할 수 없도록 하여 리액션 바이트를 시키기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물론 중간 정도의 속도에 반응하는 패턴이 우연히 있을 수는 있지만 그 빈도는 아주아주 낮으므로 중간속도로 리트리브 하는 것은 루어낚시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물고기들의 입질을 유도할 수 있는 저속과 고속으로 루어를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 오늘은 먼저 고속으로 움직이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루어낚시를 시작한지가 제법 된 분들은 채비를 회수할 때 입질이 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처럼 빠르게 릴을 감을 때 물고기들의 반응이 나오는 것을 루어낚시에서는 “리액션 바이트(reaction bite)”라고 하는데 그 개념에 대하여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해서 간단하게 “리액션 바이트(reaction bite)”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루어낚시에서 입질을 유도하는 방법으로는 물고기들의 식욕을 자극하는 것과 반사적으로 반응(리액션)하도록 하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돌발적인 움직임에 물고기가 반응하여 입질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육식동물의 경우에는 주변의 갑작스런 움직임에 본능적으로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며 이와 반대로 초식동물들은 주위의 갑작스런 움직임이 있으며 도망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육식성 어종을 노릴 때 빠르게 루어를 움직이게 함으로써 본능적으로 반사적인 입질을 유도하는 것이 “리액션 바이트(reaction bite)”이며, 이것은 물고기가 배가 고픈지의 여부를 떠나서 갑작스런 움직임이나 빛의 반사에 순간적이면서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리액션 바이트 패턴은 드리프트 메소드와 U자 메소드가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농어를 예로 들면 일반적인 크기와 런커(lunker)급의 크기가 나타내는 반응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그 액션도 달라야만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나씩 다루도록 하겠으며, 오늘은 이 중에서 “U자 메소드”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교각의 주위와 같이 물살의 흐름이 빠른 곳에서 사용되는 “U자 메소드” 기법은 특히 교각으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는 지점에서 루어의 움직임에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고급기술의 하나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드리프트로 물의 흐름에 자연스레 루어가 휩쓸리도록 한 다음 루어가 U자 모양의 궤적을 그리면서 그 정점에 도달하는 순간에 루어의 위치가 교각의 그림자 부분에 있도록 하고, 그 이후에 루어의 방향을 바꾸고 빠르게 움직여 농어의 반응을 유도하는 기법인데 어필도가 아주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자 메소드“기법은 물살이 빠른 강뿐만 아니라 조류가 약한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앞으로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들을 차례로 알아보도록 할 계획이어서 오늘은 이 정도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루어가 움직이는 속도와 “리액션 바이트(reaction bite)”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다음 시간에는 “리액션 바이트(reaction bite)”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