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낚시

배스낚시에서 물의 맑기를 나타내는 영어표현들

민물낚시나 바다낚시를 막론하고 물의 맑기를 나타낼 때는 맑다, 깨끗하다, 흐리다, 탁하다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특히 배스낚시에서는 물색이 맑은 경우, 영어표현을 그대로 사용하여 클리어 워터(Clear Water)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가 맑은 물이라고 알고 있는 클리어 워터(Clear Water)의 정의도 배스낚시에서는 여러 가지로 구분이 되고 흐린 물을 뜻하는 표현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정확하게 어느 정도의 맑기를 가진 것을 어떤 표현으로 부른다고 정해진 것은 없는데 뉘앙스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미국의 배스낚시 정보를 볼 때는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리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미국의 프로 배서들이 물의 맑기를 측정하는 방법과 그에 따라서 배스들의 위치를 판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클리어 워터(Clear Water)

클리어 워터는 일반적으로 4가지로 구분하여 표현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클리어 워터(Clear Water)는 맑은 물 중에서는 가장 등급이 낮은 것을 말한다고 보면 되며 맑은 물의 표현은 아래와 같다.

 

– 진 클리어 워터(Gin Clear Water)

진(Gin)은 무색투명한 증류주인데 그만큼 깨끗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맑은 물을 표현할 때는 최고의 등급에 해당한다.

 

– 울트라 클리어 워터(Ultra Clear Water)

그 다음으로 매우 맑은 물을 나타낼 때는 울트라 클리어 워터(Ultra Clear Water)라는 표현을 쓴다.

 

– 크리스탈 클리어 워터(Crystal Clear Water)

말 그대로 수정같이 맑은 물을 뜻한다.

 

– 클리어 워터(Clear Water)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맑은 물이란 표현인데 위의 4가지 표현들은 정확하게 구분을 할 수는 없으나 대단히 맑다는 것을 강조할 때는 클리어 워터(Clear Water)가 아닌 진 클리어 워터(Gin Clear Water), 울트라 클리어 워터(Ultra Clear Water), 크리스탈 클리어 워터(Crystal Clear Water)란 표현을 쓴다는 것을 알아두자.

 

■ 흐린 물

물색이 흐리거나 탁할 때에도 영어는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데 배스낚시에서는 어떤 표현들을 쓰는지 알아보자.

 

– 스테인드 워터(Stained Water)

스테인드(stained)란 영어단어는 얼룩이 진, 또는 얼룩투성이인 상태를 말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홍차를 우려낼 때 탄닌 성분이 많을수록 검게 변하는 것처럼 근처에 소나무 등의 침엽수가 많으면 탄닌으로 인해 물색이 탁해지는 경우가 바로 스테인드 워터(Stained Water)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표현은 물의 맑기를 나타낸다기보다는 물색을 나타내는 것이며 물색이 진하거나 푸르스름하다고 해서 흐린 물이란 것은 아니므로 엄밀하게는 스테인드 워터(Stained Water)란 표현도 클리어 워터(Clear Water)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으나 그 경계가 모호한 표현이어서 흐린 물에 포함을 시켰다.

 

– 머키 워터(Murky Water)

영어사전을 검색하면 흐린 물이라고 나오는 머키 워터(Murky Water)는 배스낚시에서는 시야가 조금 나쁜 정도의 흐린 상태를 말할 때 사용한다.

 

– 머디 워터(Muddy Water)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진흙탕물이라고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 더티 워터(Dirty Water)

물이 가장 탁한 상태를 표현하는 것으로 배스낚시에서는 수질이 오염된 물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물의 대류현상으로 인한 턴오버(Turnover)나 여름철 태풍이 통과할 때 일시적으로 탁한 상태가 될 때를 주로 가리킨다.

 

■ 물의 맑기(탁도)를 측정하는 방법

물론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토너먼트에 참가하는 프로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사항으로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의 루어를 연결하고 릴을 감아 초릿대 부근에 최대한 가까이 오도록 한 다음, 로드를 물속에 넣어 루어가 보이지 않는 지점을 표시하여 판단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물의 맑기에 따른 배스들의 위치를 판단하는 기준

토너먼트에 참가하는 프로들은 상기의 방법으로 물의 맑기를 측정한 다음 배스들이 있는 위치를 대략적으로 아래의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공략을 한다.

– 루어가 수중 15㎝ 이상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배스는 대략 1.8m 이하에 있다고 판단한다.

– 루어가 수중 15㎝~30㎝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배스는 대략 3m 이하에 있다고 판단한다.

– 루어가 수중 30㎝~60㎝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배스는 대략 4.5m 이하에 있다고 판단한다.

– 루어가 수중 60㎝~1.8m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배스는 대략 10m 이하에 있다고 판단한다.

– 루어가 수중 1.8m 이상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배스는 대략 17m 이하에 있다고 판단한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다이와 에메랄다스 이름의 유래

에메랄다스는 다이와의 에깅 전용 브랜드입니다. 현재 에메랄다스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로드와 릴을 비롯하여 에기,…

3일 ago

아직도 낚시터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십니까?

낚시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그다지 개선되는 것 같지 않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자주 가는 낚시터에는…

3일 ago

완도군 청산도, 대모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0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와 대모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돌돔, 우럭, 볼락,…

1주 ago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의 역사

  피더 낚시에서 입질감지기는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를 바다에서…

1주 ago

피더낚시용 입질감지기를 구매하기 전 점검할 사항

피더낚시를 즐기는 유럽의 낚시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영어로는 바이트 알람(Bite…

1주 ago

낚싯대 상단덮개(톱 카바)의 올바른 사용법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낚싯대의 상단덮개는 위의 사진과 같은 유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업체마다 모양은 조금씩…

2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