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결매듭법

직결 매듭법-FG노트(손가락에 감아서 하는 방법)

지난번에 알아본 “FG노트”는 이해의 편의를 위하여 리더 라인이 고정된 상태의 설명이었기에 직접 따라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두 손가락에 PE라인을 감고 FG노트를 하는 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손가락에 PE라인을 감고 매듭을 짓는 방법은 실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방법을 익혀두면 SF노트”도 아주 쉽게 할 수가 있다.

그리고 손가락에 PE라인을 감아서 매듭하는 방법도 손에 익숙하지 않으면 PE라인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럴 경우에는 지난번에 포스팅한 “손가락 골무를 사용하여 FG노트를 조금 쉽게 하는 방법”을 참조하기 바란다.

 

그러면 자세한 매듭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PE라인을 검지에 10회 정도 감는다.

※이때 너무 세게 감으면 피가 통하지 않아 힘들기 때문에 조금 느슨하게 감아야 한다.

 

2. 새끼손가락이나 중지 등 본인이 편한 손가락에 10회 정도 PE라인을 감는다.

※ 두 손가락 사이에 여유를 주어 고리가 생기도록 해야 한다.

 

3. 양 손가락에 감은 후의 모습

 

4. (A) PE라인의 가운데로 리더를 아래에서 위로 통과시킨다.

※ 이 때 PE라인과 리더의 교차지점을 손가락으로 힘주어 잡는다.

 

5. (B) PE라인이 감긴 왼손을 위로 반바퀴 돌린다.

 

6. (C) 이번에는 리더를 위에서 아래로 PE라인의 가운데로 통과시킨다.

 

7. (D) PE라인이 감긴 왼손을 아까와는 반대로 반 바퀴 돌린다.

※ A~D를 1세트로 하여 10~15세트 반복한 다음 왼손가락의 라인을 풀어준다.

 

8. PE라인과 리더의 짧은 부분을 PE라인의 단선으로 위에서 아래로 3회 정도 감는다.(하프히치 매듭법)

※ 이 때 리더 라인의 단선에만 하프히치를 해도 좋으나 매듭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PE본선과 함께 하프히치를 한 후 맨 마지막에 자르는 것이 좋다.

9. 매듭 부분을 침으로 적시고 원줄과 리더를 잡아당긴다.

※ 이때 강한 힘으로 당기는 것이 좋으므로 맨손보다는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다.

※ 당길 때 라인이 빠지는 이유는 ①매듭의 횟수(A~D)가 적거나 ②라인을 꼬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거나 하는 경우이다.

 

10. 당긴 후의 모습

 

11. PE라인의 본선에만 하프히치를 2~3회 한다.

 

12.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PE라인 본선에 2~3회 정도 마지막 매듭을 해준다.

 

13. 리더의 끝을 자른다.

 

14. PE 원줄의 끝을 자른다.

 

15. 완성된 모습

낚만 지월

Recent Posts

낚시인이라면 하나쯤은 공감하는 것들

낚시를 다니면서 동행한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원투낚시건 찌낚시건 루어낚시건 누구나 공감하는 공통사항들이 있는 것…

42분 ago

다이와 에메랄다스 이름의 유래

에메랄다스는 다이와의 에깅 전용 브랜드입니다. 현재 에메랄다스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로드와 릴을 비롯하여 에기,…

3일 ago

아직도 낚시터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십니까?

낚시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그다지 개선되는 것 같지 않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자주 가는 낚시터에는…

4일 ago

완도군 청산도, 대모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0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와 대모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돌돔, 우럭, 볼락,…

1주 ago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의 역사

  피더 낚시에서 입질감지기는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를 바다에서…

1주 ago

피더낚시용 입질감지기를 구매하기 전 점검할 사항

피더낚시를 즐기는 유럽의 낚시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영어로는 바이트 알람(Bite…

1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