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서프루어

와인드 조법과 다트액션 및 지그헤드의 종류

“와인드 조법”은 갈치낚시에서 많이 사용하다 보니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와인드 조법=갈치낚시”라는 등식이 성립된 것처럼 보이는데 갈치루어낚시에서만 사용하는 방법도 아니며 이 와인드조법을 일반적인 지그헤드 채비로 사용하는 것과 갈치를 잡을 때 사용하는 것에는 작은 차이가 있는데 오늘은 이것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드 조법에서의 와인드는 영어로 wind로 표기하고, 그 의미는 구불구불하다는 뜻입니다. 선상에서의 낚시가 아니라 방파제나 해변에서 루어낚시를 할 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낚시방법이며 특히 지그헤드의 머리부분이 뾰족하게 생긴 것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런 생김새의 지그헤드가 연출하는 액션이 다트액션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위를 보면 갈치낚시=와인드조법, 와인드조법=다트액션이라고 이해들을 하시는데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와인드조법과 다트액션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지그헤드의 종류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이해가 빠릅니다.

지그헤드의 종류는 세부적으로 나누면 아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지그헤드와 달리 우럭, 볼락, 전갱이와 같이 비교적 크기가 작은 어종을 대상으로 하는 “라이트 게임”용으로 루어의 움직임이 구불구불하도록 만든 “다트 지그헤드”를 사용하여 낚시를 하는 방법을 “와인드 조법”이라고 합니다.

라이트 게임용 지그헤드에는 “다트 지그헤드”외에도 “스위밍 지그헤드”가 있는데 스위밍 유형의 지그헤드는 대부분 싱커 부분이 둥근 것이 많은데 반해 다트 지그헤드는 싱커부분이 뾰족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스위밍 지그헤드는 단순히 릴을 감는 동작, 즉 리트리브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며 다트 지그헤드는 루어를 좌우로 잘 움직이도록 만든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이런 다트 지그헤드를 와인드 조법에 맞게 별도로 만든 것을 “와인드 전용 지그헤드”라고 하며 특히 갈치용으로 만든 것에는 트레블훅이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드 조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로드액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지그헤드에 웜을 얼마나 똑바로 끼우는가 하는 것입니다. 웜과 지그헤드의 세팅이 바르게 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다트액션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웜을 똑바로 끼우도록 해야 합니다.

 

다트 지그헤드에 웜을 바르게 끼우고 리트리브 액션을 주게 되면 자신이 서있는 방향으로 똑바로 돌아오지만 그렇지 않고 잘못 끼운 경우에는 좌우로 빗나가서 돌아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좌우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끼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와인드조법은 어려워 보이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에깅낚시의 샤크리 액션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고, 이렇게 액션을 줄 때 루어가 움직이는 모습을 위에서 보면 지그재그로 움직이고 정면에서 보면 8자 모양을 연출하게 됩니다.

와인드조법에서 액션을 줄 때 중요한 점은 로드를 올리는 것으로 액션을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고 액션의 시작은 로드를 아래로 내리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면 루어가 원하는 수심에 가라앉았을 때 로드를 들어 올리게 되면 라인이 늘어지지 않고 텐션이 유지되므로, 반대로 로드를 아래도 내려줌으로써 라인이 늘어지도록 만든 다음 로드를 들어 올리는 동작으로 텐션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갈치루어낚시에서 조과의 차이가 나는 것은 사용하는 웜의 크기와 색상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액션의 차이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와인드조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 낚시방법이기는 하지만 얼마나 다트액션을 잘 연출하는가에 의해서 조과의 차이가 나게 되므로 채비의 정확성과 액션을 주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루어낚시에서 최강의 액션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태클의 균형과 낚시하는 사람의 체력과 근력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잘 잡는 방법이 자기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와인드조법을 사용할 때에는 “루어의 움직임이 멈추면 조과도 멈춘다”는 점만 기억하고 본인에게 맞는 액션을 사용하여 좋은 조과를 올리기를 바랍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낚시인이라면 하나쯤은 공감하는 것들

낚시를 다니면서 동행한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원투낚시건 찌낚시건 루어낚시건 누구나 공감하는 공통사항들이 있는 것…

2일 ago

다이와 에메랄다스 이름의 유래

에메랄다스는 다이와의 에깅 전용 브랜드입니다. 현재 에메랄다스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로드와 릴을 비롯하여 에기,…

5일 ago

아직도 낚시터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십니까?

낚시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그다지 개선되는 것 같지 않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자주 가는 낚시터에는…

6일 ago

완도군 청산도, 대모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0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와 대모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돌돔, 우럭, 볼락,…

2주 ago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의 역사

  피더 낚시에서 입질감지기는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를 바다에서…

2주 ago

피더낚시용 입질감지기를 구매하기 전 점검할 사항

피더낚시를 즐기는 유럽의 낚시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영어로는 바이트 알람(Bite…

2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