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용 릴

스피닝 릴의 베일 록(Bail Lock) 기능

낚시터에서 로드를 힘껏 캐스팅 하고 나서 소위 딱총이라 부르는 현상이 일어나면서 초릿대가 부러지거나 라인이 터졌던 일을 경험한 적은 아마도 한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분명히 베일을 열고 캐스팅을 했는데 내가 착각을 했나? 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물론 베일을 열지 않고 캐스팅했을 수도 있겠지만 베일을 분명히 열고 캐스팅을 하더라도 원심력에 의해서 베일이 닫힐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다.

세상사 어느 것이나 마찬가지로 절대적이고 완벽한 것은 없지만 낚시에 대한 약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와 같은 경우를 100% 방지하려면 베일 록(베일 락)이란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전적으로 틀린 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무게가 무거운 대형의 릴을 사용하는 원투낚시에서는 베일 록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베일암 자체의 무게로 관성이 생겨 그대로 닫혀버리는 일이 발생하게 되므로 베일을 열고 캐스팅 하더라도 닫지 않고 던지는 경우와 같은 일이 벌어지곤 한다.

릴을 로드에 결합한 상태에서 캐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라인롤러가 가장 가까이 올수록 손가락에 걸기가 쉽다. 그러나 손가락에 걸기 쉬운 위치에 왔다고 그 지점에서 베일을 열고 캐스팅 하게 되면 안 되는데 그 이유를 한 번 알아보자.​

 

로드에 결합한 릴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베일은 시계방향으로 회전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회전방향이 로드를 흔드는 스윙궤적에 따라서 베일이 시계방향으로 움직이는 것과 동일한 힘을 발생시키게 되면서 베일을 열고 캐스팅을 하더라도 본인도 모르게 베일이 닫히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이 베일 록(베일 락: Bail Lock)이라고 하는 것으로써 지난번에 알아보았던 “스피닝 릴 베일의 자동반환(오토 리턴) 기능”과는 대비되는 것이다.

즉 베일의 오토리턴 기능을 제거하면 딱총이라 불리는 현상을 없앨 수 있는데, 몇 g의 무게로도 로터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초보자들은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스피닝 릴의 베일 록이라는 것은 라인롤러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왔을 때 베일을 열고 로터를 화살표 방향으로 180° 돌리면 핸들을 돌려도 베일이 회전하지 않도록 되어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이와 반대로 암캠이 가장 가까울 때, 즉 로터를 180° 돌리면 라인롤러가 상단에 있을 때 베일록이 걸리는 제품도 있다.)

 

그러나 이 방법도 100% 완벽한 것은 아니어서 내장된 스프링의 종류에 따라서 베일암 자체의 무게로 인한 관성으로 닫히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런 베일 록은 회사에 따라서 또는 모델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를 나타내는데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가장 큰 차이는 라인롤러가 가까이 왔을 때 잠기는지, 아니면 라인롤러가 수직방향으로 아래에 위치했을 때 잠기는지 하는 것을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한다면 라인롤러의 위치가 아래에 있을 때 잠기도록 만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으로는 베일 록이 걸릴 때 라인롤러와 암캠의 각도가 서로 다른 것을 들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수직으로 위치하는 것이 많지만 오토리턴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의 위치가 암캠에 있는지, 아니면 로터 내부에 있는지와 같은 제작상의 이유로 아래와 같이 동일업체의 제품이라도 다양한 각도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베일 록이 걸리는 지점에서 베일을 열게 되면 완전히 열리지 않으므로 무리하게 열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스피닝 릴의 베일 록에 대한 글을 마친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다이와 에메랄다스 이름의 유래

에메랄다스는 다이와의 에깅 전용 브랜드입니다. 현재 에메랄다스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로드와 릴을 비롯하여 에기,…

2일 ago

아직도 낚시터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십니까?

낚시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그다지 개선되는 것 같지 않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자주 가는 낚시터에는…

3일 ago

완도군 청산도, 대모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0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와 대모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돌돔, 우럭, 볼락,…

1주 ago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의 역사

  피더 낚시에서 입질감지기는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를 바다에서…

1주 ago

피더낚시용 입질감지기를 구매하기 전 점검할 사항

피더낚시를 즐기는 유럽의 낚시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영어로는 바이트 알람(Bite…

1주 ago

낚싯대 상단덮개(톱 카바)의 올바른 사용법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낚싯대의 상단덮개는 위의 사진과 같은 유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업체마다 모양은 조금씩…

2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