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낚시

원투낚시 상황에 맞게 지렁이를 끼는 방법

이전의 포스팅 “원투낚시 초보자들이 하지 않는 세 가지”에서 지렁이를 끼는 방법과 사용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면서 “물고기들의 먹이활동이 활발할 경우에는 지렁이의 끝부분을 잘라주는 것이 좋고 반대로 물고기의 먹이활동이 약할 경우에는 지렁이의 머리 부분을 잘라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씀드렸었는데 오늘 왜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은가 하는 이유와 지렁이를 바늘에 끼는 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투낚시에서는 힘껏 캐스팅할 경우 지렁이가 떨어지는 일이 잦으므로 가급적이면 목줄까지 지렁이를 끼는 것이 좋고 적어도 바늘귀는 덮을 정도로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원투낚시에서 지렁이를 끼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리 끼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지렁이의 입으로 바늘을 끼워서 빼내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아프지는 않지만 지렁이의 입에 바늘을 낄 때 지렁이가 무는데 그 느낌이 싫거나 정확하게 바늘을 끼기 어려운 경우에는 지렁이꽂이를 사용하면 됩니다.

▶ 여러 마리 끼기

기본적으로 밤낚시나 물색이 흐릴 때, 그리고 큰 물고기를 노릴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때도 첫 번째 사진과 같이 끼우게 되면 캐스팅 도중에 지렁이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두 번째 사진과 같이 가능하면 목줄 위로 최대한 올려서 끼는 것이 좋습니다.

▶ 누벼 끼기

물고기의 먹이활동이 좋지 않을 때에 지렁이의 체액에서 나오는 냄새가 멀리 미치도록 하기 위해 몸통을 여러 번 끼는 방법을 사용하며 쉽게 낄 수 있어서 초보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토막 끼기

지렁이의 머리 부분이나 꼬리 부분을 잘라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물고기들의 먹이활동이 약할 때에는 채비를 회수하면 지렁이의 머리만 남아 있는 경우를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럴 때에는 머리를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물고기들의 먹이활동이 왕성할 때에는 꼬리를 잘라주는 것이 좋지만 입질이 활발할 때에는 가급적이면 처음에 소개한 “머리 끼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렁이 교환시기

채비를 회수하면 지렁이의 체액이 모두 빠져나오고 바늘이나 약한 입질에 의해서 아래의 모양과 같이 약해진 상태라면 지렁이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낚시인이라면 하나쯤은 공감하는 것들

낚시를 다니면서 동행한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원투낚시건 찌낚시건 루어낚시건 누구나 공감하는 공통사항들이 있는 것…

2일 ago

다이와 에메랄다스 이름의 유래

에메랄다스는 다이와의 에깅 전용 브랜드입니다. 현재 에메랄다스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로드와 릴을 비롯하여 에기,…

5일 ago

아직도 낚시터에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십니까?

낚시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그다지 개선되는 것 같지 않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자주 가는 낚시터에는…

6일 ago

완도군 청산도, 대모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0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와 대모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돌돔, 우럭, 볼락,…

2주 ago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의 역사

  피더 낚시에서 입질감지기는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더 낚시용 전자식 입질감지기를 바다에서…

2주 ago

피더낚시용 입질감지기를 구매하기 전 점검할 사항

피더낚시를 즐기는 유럽의 낚시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영어로는 바이트 알람(Bite…

2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