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워터 플러그의 종류와 특징
톱 워터 플러그는 립(lip)이 없는 것으로 수면부근에서 사용하는 플러그를 총칭해서 일컫는 말인데 농어루어에 사용되는 립레스 미노우(lipless minnow)와 펜슬베이트(pencil bait) 및 폽퍼(popper)가 이에 해당하는 것들이며 앞으로 나아갈 때 발생하는 파동과 물보라와 소리로써 농어를 유인합니다.
농어가 베이트 피시를 쫓고 있는 경우에는 수면부에서 먹이활동을 하기 때문에 활성도가 높으므로 단순한 리트리브(릴링)의 동작만으로도 히트가 가능하며 특히 수면에서 베이트 피시를 쫓을 때에는 루어의 형태를 인식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리트리브에도 농어가 공격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한다면 립레스 미노우는 톱워터용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립레스 미노우의 경우 수면 바로 아래의 표층에서 움직이는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는 하더라도 수면 바로 아래를 움직인다는 것은 수면 가까이에 몰려 있는 베이트 피시와 같은 모습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톱워터 플러그의 종류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명확한 정의는 없이 애매한 것이 사실입니다.
◉ 펜슬베이트
이름 그대로 연필과 같은 곧은 막대 형태를 하고 있는 루어이며 립이 없어서 리트리브를 하더라도 미노우가 립의 영향으로 롤링과 워블링 액션을 연출하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동작도 연출하지 않습니다.
루어 자체의 액션이 없다는 것은 얼핏 보면 불리할 수도 있지만 다른 루어에 대한 반응이 없거나 좋지 못할 때, 그리고 농어가 수면 가까이에서 작은 베이트 피시를 노리고 있을 경우에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흔히 펜슬베이트를 구별할 때에는 수면에서 떠 있는 모습으로 나누는데 우리가 통상적으로 펜슬베이트라고 부르는 것은 플로팅 타입이며 싱킹 타입의 펜슬베이트는 가라앉는 유형을 말합니다.
가라앉는 싱킹 타입의 루어로는 대표적인 것이 싱킹 미노우가 있지만 이것과 다른 점은 입술(lip)이 없다는 것입니다. 더욱 상세한 내용과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펜슬베이트로 부르는 플로팅 타입은 플로팅 미노우가 리트리브(릴링)를 하면 가라앉는 것에 비해 펜슬베이트는 급강하 하지 않고 계속 수면에 부상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펜슬베이트가 수면에서 떠 있는 모습은 수평, 수직 그리고 대각선으로 비스듬히 떠 있는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수평 타입
수면과 거의 평행으로 떠 있는 유형으로 로드를 크게 움직이면 바디를 뒤집는 움직임을 연출할 수가 있습니다.
▶ 대각선 타입
수면에서 일정 각도로 비스듬히 머리를 든 상태로 떠 있는 타입으로 미세한 움직임의 연출이 가능하며 이동하는 폭을 작게 하고 작은 물고기가 수면을 튀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연출하는 것을 특히 워킹 더 독(Walking the dog)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수직 타입
수면과 수직으로 떠 있는 유형으로 무게중심이 뒤에 있기 때문에 물의 저항이 큽니다. 따라서 큰 움직임의 연출에 용이하고 대각선 타입에 비해서 움직이는 폭을 적게 할 수가 있어서 포인트를 충분히 탐색하는데 좋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폽퍼의 종류와 액션
머리 부분에 컵과 같이 오목하게 파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이 부분에서 물의 저항으로 물보라를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농어를 유인하는 루어입니다.
모양은 위턱이 나온 것과 아래턱이 돌출된 것 등 제각각이며 움직이는 모습도 조금씩 다릅니다. 위턱이 튀어나온 유형은 물보라를 크게 일으키는 다트액션이 효과적이며 아래턱이 돌출된 유형은 바디를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폽퍼와 아주 유사한 종류로 다터(darter) 라는 유형도 있는데 오늘은 이런 것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립레스 미노우(lipless minnow)
최근 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입술이 없는 유형의 미노우는 사실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것이며 특히 위에서도 언급한 다터 유형은 특히 배스낚시계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기능면에서는 돌출된 부위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저항이 적어서 같은 무게라면 립레스 미노우가 비거리가 좋고 수중의 조류나 물의 흐름에 의해서 균형을 잃는 모습을 연출하는데 이런 미세한 균형의 무너짐을 농어가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톱 워터 플러그”는 농어가 수면이나 수면 바로 아래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 것들이지만 립레스 미노우는 바다가 거친 경우에는 안정적인 운용이 어렵다는 점은 꼭 기억하여야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