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베이트를 검색하면 물고기의 모양을 하고 있는 일반적인 루어와는 다른 외형을 하고 있어서 괴짜란 뜻의 영어단어 크랭크(crank)를 붙여 크랭크베이트(crankbait)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크랭크베이트(crankbait)가 개발된 배스낚시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회전하거나 감는다는 뜻으로 크랭크베이트(crankbait)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크랭크베이트에는 립(Lip 또는 부리(Bill)이라고도 부른다)이 반드시 있다고 하는 것도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정확한 것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크랭크베이트라고 하면 립이 있는 것을 말하지만 ‘립이 없는 크랭크베이트(Lipless crankbait)’도 있다.
크랭크베이트의 가장 큰 특징을 꼽으라면 릴을 감는 리트리브(retrieve) 중에도 수면 아래에서 잠수하도록 만들어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세계최초의 크랭크베이트는 “미노우(Minnow)의 역사”에서 언급했던 미국의 ‘크릭 첩 베이트(Creek Chub Bait Company)’라는 회사가 1915년에 최초로 립(다이빙 립이라고 한다)을 활용한 루어를 개발한 이후 1916년에 금속소재의 립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고 1920년에 특허를 취득했던 위글러(Wiggler)로 이름 붙은 제품이다.
이런 크랭크베이트(crankbait)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글로 된 것이 많지 않은데 미국의 프로 낚시인 테일러 브링크스(Tyler Brinks)가 기고한 글을 번역하여 옮겨본다.(원문은 아래에 링크하는 주소에서 볼 수 있다.)
※ Get Cranking! How to Get the Most out of Your Crankbaits
■ 크랭크베이트란(What’s a Crankbait)?
평소 작은 물고기를 미끼로 삼는 어종이라면 크랭크베이트로 노릴 수 있으며 플라스틱으로 된 립에 의해 잠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루어는 크랭크베이트로 분류할 수 있다.
잠행 깊이의 범위는 수면에서 6m 또는 더 깊은 곳까지 내려가는 것 등 다양한데 단순화 하여 4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스퀘어빌 크랭크베이트를 포함한 쉘로우 크랭크베이트는 주로 얕은 *커버 주위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쉘로우 크랭크베이트를 캐스팅하는 이상적인 장소는 바위, 선착장, 수중의 나무 또는 얕은 수초 주위이다.
* 커버(cover)라는 표현은 낚시에서 사용하는 구조(structure)란 표현과 구별되는데 수중의 지형에 변화가 있는 지점을 뜻하는 구조(structure)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험프(hump)나 드롭오프(drop-off)가 있고, 커버(cover)의 예로는 물속에서 자생하는 수생식물이나 잔교, 소파블록 등이 있다.
쉘로우 크랭크베이트의 핵심은 밑걸림 없이 낚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트레블 훅을 2개나 가지고 있는데 무슨 밑걸림 걱정이 없다고 하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쉘로우 크랭크베이트는 빠르게 릴링을 하면 의외로 밑걸림이 발생하지 않으며 딱딱한 물체에 부딪쳤을 때가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으로 쉘로우 크랭크베이트가 방향을 전환할 때 물고기의 반응을 유도한다. 크랭크베이트의 바디와 립은 충격을 흡수하여 굴절되기 때문에 릴을 빨리 감으면 후크가 커버에 걸리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미디엄 크랭크베이트는 수심 3m(10피트)보다 얕은 곳에서도 효과적일뿐 아니라 3m보다 깊은 곳에서도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3m의 잠행 깊이를 가진 크랭크베이트는 바닥을 휘저으며 가기 때문에 이보다 얕은 수심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쉘로우 크랭크베이트처럼 무언가에 부딪쳤을 때 물고기들의 반응을 유도하고 짧은 멈춤 이후에 입질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
딥 크랭크베이트는 바위더미, 크릭 채널이나 단차가 있는 곳과 같은 구조가 있는 연안에서 낚시를 할 때 효과적이다. 딥 크랭크베이트를 계속 깊은 수심에서 운용하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쉘로우 크랭크베이트와 마찬가지로 바닥과 접촉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언가에 부딪쳤을 때나 리트리브의 변화가 바이트를 유도한다.
Source: Fix.com Blog
대부분 수온이 높을수록 릴을 빨리 감는데 일정한 속도의 ‘스톱 앤 고’는 모든 계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쉘로우 크랭크베이트는 물고기들이 산란을 위해 얕은 곳으로 모이는 봄에 선택할 수 있는 완벽한 것이라고 할 수 있고 붉은 색의 크랭크베이트를 빠른 리트리브로 움직이면 바닥으로 숨기 위해 허둥대는 가재처럼 보인다.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육식어종의 신진대사도 증가한다. 따라서 다른 계절보다도 릴을 빨리 감는 것이 좋으며 물고기들도 깊은 곳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딥 크랭크베이트를 이용하여 연안의 구조물 지역을 공략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가을은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베이트 피시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임에 따라 그를 먹잇감으로 쫓는 육식어종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호수에 베이트 피시인 청어(섀드)가 있다면 흰색이나 섀드 유형의 크랭크베이트를 빠른 리트리브로 물고기 떼를 찾을 때까지 움직여주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다.
겨울에는 타이트한 워블링 액션을 하는 옆면이 납작한 형태의 플랫 사이디드(flat-sided)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계절로 수온이 낮은 상태에서는 더 넓게 흔들리는 일반적인 크랭크베이트보다는 천천히 스테디 리트리브를 할 수 있는 플랫 사이디드(flat-sided)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Source: Fix.com Blog
■ 라인의 종류와 굵기(Line Type, Size, and Diameter)
라인의 선택은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할 때 가장 간과되는 것 중의 하나이다. 라인의 굵기와 지름은 루어가 얼마나 깊이 잠수하고 어떤 액션을 보이는가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써 간단히 말하면 라인의 지름이 가늘수록 크랭크베이트는 더 깊이 내려갈 수 있다.
라인의 지름에 더하여 종류도 크랭크베이트의 잠행깊이에 영향을 준다. 나일론과 합사(PE)는 뜨는 성질이 있고, 플루오르카본은 가라앉으며 PE라인은 라인 자체의 *신도(伸度)가 없기 때문에 크랭크베이트를 이용하여 낚시를 할 때는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신도(伸度)가 없다는 것은 물고기의 입 쪽으로 바늘이 당겨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으로서 이것은 결과적으로 물고기를 흩어지게 만든다.
*신도(伸度)는 연신율이라고도 하며 100cm의 라인을 잡아당길 때 130cm까지 늘어난 곳에서 끊어졌을 경우, 그 라인의 신도는 30%가 된다. 신도가 크면 감도는 나쁘고 작은 입질의 파악에는 좋지 않지만 대물의 저항에는 유리한 측면이 있다.
Source: Fix.com Blog
■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할 때의 태클(Cranking Gear)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전용 로드와 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릴은 보다 멀리 캐스팅하기 위해 라인을 많이 감을 수 있고, 기어비는 낮은 것이 좋은데 대략적으로 5.4: 1 정도의 기어비가 좋다. 그 중요한 이유는 2가지로 첫째는 느린 속도로 감을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리트리브 중에 더 많은 힘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크랭크베이트용 로드는 멀리 캐스팅할 수 있고 최대 잠행깊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긴 것이 좋은데 7피트보다 긴 것이 이상적이며 8피트 길이의 로드도 길다고는 할 수 없다.
로드의 액션은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써 로드에 의해서 크랭크베이트의 움직임이 방해를 받을 수도 있고, 방해를 받지 않고 깊이 잠수할 수도 있다. 적당한 액션을 가진 MH로드는 강성과 탄성의 균형이 완벽하다고 할 수 있고 글래스 로드는 캐스팅과 당길 때 필요한 균형을 제공하므로 인기가 높다.
■ 훅의 변경 또는 교환(Modifying Hooks)
훅은 무뎌지기 때문에 트레블 훅을 교환하는 습관은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훅의 스타일과 크기를 변경하면 크랭크베이트의 액션이나 잠행깊이에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트레블 훅은 저마다 굵기와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교환하면 루어의 잠행깊이에 차이가 나게 되는데 극단적으로 훅의 크기나 스타일을 변경할 경우에는 크랭크베이트가 본래 설계된대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액션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전혀 액션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비슷한 스타일과 크기, 동일 브랜드의 훅을 선택하여 크랭크베이트의 액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똑바로 움직이지 않을 때(Tuning Your Crankbait)
크랭크베이트가 항상 똑바로 움직이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불량이거나 잘못 캐스팅함으로 인해 손상을 입었거나 그도 아니면 너무 많이 사용하였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크랭크베이트가 똑바로 움직이지 않는 것을 해결하는 일은 매우 간단하다. 롱 노즈 플라이어(Needlenose pliers)로 라인 타이(line tie)를 크랭크베이트가 치우쳐서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조금만 구부려주면 된다. 간단히 얘기하면 크랭크베이트가 왼쪽으로 치우쳐서 움직인다면 라인 타이를 오른쪽으로 구부려주면 된다.
Source: Fix.com Blog
매년 10월의 두 번째 월요일은 미국에선 콜럼버스 데이라는 기념일이다. 이날은 1492년 10월 12일 이탈리아의 탐험가인…
본인이 알고 있는 이 매듭법이 네이버에는 개량 피셔맨즈 노트라고 나오는데 명칭이 중요한 것은 아니니 오늘은…
낚시인들이 사용하는 장비는 저마다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지만 개중에는 카더라 통신에 현혹되어 잘못된 구매를 하거나 고가의…
※ 이 글은 2018년 4월 24일에 작성한 것을 블로그를 이전하면서 다시 올리는 것이므로 현재와는 약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