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낚시를 시작하게 되면서 겪는 혼란은 너무도 다양한 루어의 종류와 색상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 이전에 사용할 장비의 선택도 힘들기는 하지만….
루어의 색상을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알아본 “루어 색상(color) 선택의 기본”을 참고하면 되겠지만 다양한 색상을 모두 갖춘다는 것은 초보자들로서는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아직은 어떤 색상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기 때문에 주로 주변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되는 색깔을 고르게 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초보자들은 기본적으로 보유하여야 하는 루어의 색깔을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왜? 루어의 색상을 선택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야 하는가 하면, 초보자들이 색상을 고르는 것을 유심히 지켜보면 물고기를 잡기 위해 도움이 되는 색상을 선택하기 보다는 무의식중에 본인이 좋아하는 색깔을 선택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루어낚시를 처음 시작하면 누구나 할 것 없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그헤드에 웜을 사용한 채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드루어가 아닌 웜을 기준으로 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루어의 색상은 물의 색깔, 날씨(아침과 저녁의 시간대도 포함), 그리고 물고기들이 현재 어떤 미끼를 주로 먹고 있는가 하는 것에 맞추어 운용하는 “매치 더 베이트”에 맞게 고르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세분화 하여 초보자들이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루어의 색깔을 알아보면 물고기들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는 빛을 반사하는 색상의 루어와, 미끼가 되는 작은 물고기들의 색상에 맞는 자연계의 색상을 가진 루어, 그리고 투명한 색상의 루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흑백으로만 색을 구분할 수 있는 물고기들에게는 화려한 색상의 루어가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없기도 할뿐더러 루어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첫째가 루어의 움직임이고 다음이 루어가 내는 소리, 그리고 마지막이 색깔이기 때문에 더 깊은 부분은 중급 이상의 경우에 해당하기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제부터 위의 세 가지 색상에 대하여 세부적인 내용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빛을 반사하거나 발광할 수 있도록 된 것을 구비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의 두 번째 사진과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서도 그 효과를 알 수 있는데, 수심의 차이에 따라서 달리 보이는 물색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수중생물들의 대부분은 빨간색이나 녹색 또는 노랑색의 발광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베이트 피시들의 모습과 유사한 색을 나타내는 반사기능이 있는 색상의 루어는 기본적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카메라에 노란색 필터를 장착하여 야간에 촬영한 것인데, 이 실험의 결과로 발광을 감지할 수 있는 “노란색 필터”가 있는 물고기들의 눈에는 빛을 반사하는 루어가 효과적이란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루어 색상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화이트 컬러도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화이트 컬러라고 하면 무조건 흰색의 루어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흰색 바탕에 다른 색상이 들어가 있는 것도 화이트 컬러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화이트 컬러의 루어를 반드시 구비해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베이트피시들의 배 부분의 색깔이 흰색을 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갖추어야 할 색상으로는 그린 컬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베이트 피시들은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종의 보호색과 같이 물색과 비슷하게 몸의 색깔을 조화시킬 수 있는데 특히 민물에서 루어낚시를 하려고 한다면 녹색의 루어는 기본적으로 반드시 구비해야 하는 색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투명한 “클리어계” 색상의 루어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종류는 많지 않지만 수중에서는 빛이 굴절하기 때문에 의외로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 특히 야간에 달빛이나 조명이 밝은 곳에서 사용하면 좋은 조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제 초보자들이 준비해야 하는 루어의 기본적인 색깔에 대하여 결론을 내려 보면 우선 화이트 컬러와 그린 컬러는 기본적으로 준비를 하고, 그 다음으로 빛을 반사하거나 발광하는 것 하나 정도를 준비하면 무난할 것이며, 추가로 여유가 된다면 투명한 것 몇 개 정도를 준비한다면 대부분의 상황에 맞게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