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결매듭법

직결 매듭법-SF노트(SF Knot)

SF노트는 FG노트의 쉬운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원줄을 리더에 감는 방법은 FG노트와 동일하고 마감하는 방법이 유니노트를 사용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강도 면에 있어서는 FG노트에 조금 떨어지지만 현장에서 체결하기에는 FG노트보다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FG노트와 같이 리더에 라인을 머리 땋듯이 감는 작업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리더가 고장되지 않고 움직이므로 위의 사진과 같이 조밀하게 감아나가는 작업이 불편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결속기를 구매하거나 자작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도구 없이 손가락에 감아서 매듭을 하는 방법으로 SF노트를 하는 법을 알아보자.

1. 왼손의 검지에 라인(PE)을 10회 정도 감는다.

2. 왼손의 중지 또는 약지에 라인을 10회 정도 감는다.

※ 경험상으로 새끼손가락 보다는 중지에 감는 편이 조금 편하게 느껴집니다.

3. 리더를 PE라인의 고리 부분으로 아래에서 위로 넣는다.

4. 왼손을 돌려 라인을 돌려서 꼬아준다.

5. 이번에는 리더를 위에서 아래로 넣고 왼손을 반대로 돌려준다. 이것을 1세트로 하여 7~8세트 반복한다.

※ 이때 라인이 조밀하게 되도록 정렬하면서 한다.

6. 매듭부분을 손으로 고정하여 잡고 왼손의 라인을 풀어준다.

※ 이 부분까지는 FG노트와 동일하다.

7. 리더의 짧은 부분을 이용하여 PE라인의 본선과 짧은 부분에 유니노트로 매듭을 한다.

8. PE라인에 열화가 가해지지 않도록 양쪽을 천천히 당겨준다.

9. 매듭 부위가 서로 맞닿으면 강하게 당겨준다.

10. 원줄과 리더의 짧은 부분을 여분을 남기고 자른다.

11. 완성

낚만 지월

Recent Posts

낚싯대의 블랭크에 대하여

  로드의 제작은 우선 카본 원단을 재단하여 심에 감아 테이핑 한 후 가열하고 심을 빼내는…

4일 ago

시마노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한국시장의 비중

“다이와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한국시장의 비중”에 이어서 이번에는 시마노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한국시장의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를 한…

1주 ago

한국시장이 다이와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낚시용품시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다이와의 이름은 정확하게는 글로브라이드 주식회사(GLOBERIDE, Inc)이며 다양한 사업분야 중에서…

1주 ago

물고기를 못 잡으면 죽을 수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탐구를 계속하고 있는 한국 바다낚시의 역사에 대하여 올해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해를 넘기게…

1주 ago

죽음의 방파제

우리나라에서도 테트라나 갯바위 등에서 낚시를 하다 사망하는 경우도 있고,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정부나 지자체에서 낚시금지구역으로 설정하고…

2주 ago

낚시를 좋아했던 성악가, 표도르 샬리아핀

금세기를 대표하는 베이스 가수라는 평가를 받는 러시아의 성악가 표도르 샬리아핀이 낚시를 좋아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