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결매듭법

직결 매듭법-FG노트(손가락에 감아서 하는 방법)

지난번에 알아본 “FG노트”는 이해의 편의를 위하여 리더 라인이 고정된 상태의 설명이었기에 직접 따라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두 손가락에 PE라인을 감고 FG노트를 하는 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손가락에 PE라인을 감고 매듭을 짓는 방법은 실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방법을 익혀두면 SF노트”도 아주 쉽게 할 수가 있다.

그리고 손가락에 PE라인을 감아서 매듭하는 방법도 손에 익숙하지 않으면 PE라인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럴 경우에는 지난번에 포스팅한 “손가락 골무를 사용하여 FG노트를 조금 쉽게 하는 방법”을 참조하기 바란다.

그러면 자세한 매듭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PE라인을 검지에 10회 정도 감는다.

※이때 너무 세게 감으면 피가 통하지 않아 힘들기 때문에 조금 느슨하게 감아야 한다.

2. 새끼손가락이나 중지 등 본인이 편한 손가락에 10회 정도 PE라인을 감는다.

※ 두 손가락 사이에 여유를 주어 고리가 생기도록 해야 한다.

3. 양 손가락에 감은 후의 모습

4. (A) PE라인의 가운데로 리더를 아래에서 위로 통과시킨다.

※ 이 때 PE라인과 리더의 교차지점을 손가락으로 힘주어 잡는다.

5. (B) PE라인이 감긴 왼손을 위로 반바퀴 돌린다.

6. (C) 이번에는 리더를 위에서 아래로 PE라인의 가운데로 통과시킨다.

7. (D) PE라인이 감긴 왼손을 아까와는 반대로 반 바퀴 돌린다.

※ A~D를 1세트로 하여 10~15세트 반복한 다음 왼손가락의 라인을 풀어준다.

8. PE라인과 리더의 짧은 부분을 PE라인의 단선으로 위에서 아래로 3회 정도 감는다.(하프히치 매듭법)

※ 이 때 리더 라인의 단선에만 하프히치를 해도 좋으나 매듭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PE본선과 함께 하프히치를 한 후 맨 마지막에 자르는 것이 좋다.

9. 매듭 부분을 침으로 적시고 원줄과 리더를 잡아당긴다.

※ 이때 강한 힘으로 당기는 것이 좋으므로 맨손보다는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다.

※ 당길 때 라인이 빠지는 이유는 ①매듭의 횟수(A~D)가 적거나 ②라인을 꼬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거나 하는 경우이다.

10. 당긴 후의 모습

11. PE라인의 본선에만 하프히치를 2~3회 한다.

12.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PE라인 본선에 2~3회 정도 마지막 매듭을 해준다.

13. 리더의 끝을 자른다.

14. PE 원줄의 끝을 자른다.

15. 완성된 모습

낚만 지월

Recent Posts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주인공, 막시무스의 장례는 어떻게 치렀을까?

2000년에 개봉했던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마지막 장면에서 황제 코모두스와의 결투에서 승리하고 숨을 거둔, 주인공 막시무스를 루실라는…

9시간 ago

제멋대로 해석해보는 실사판 뮬란

악부시집(樂府詩集)에 있는 목란사(木蘭辭)를 근거로 만든 디즈니의 실사 영화 뮬란이 미국 LA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9시간 ago

스피닝 릴의 베일 록(Bail Lock) 기능

낚시터에서 로드를 힘껏 캐스팅 하고 나서 소위 딱총이라 부르는 현상이 일어나면서 초릿대가 부러지거나 라인이 터졌던…

10시간 ago

8피트 6인치 길이의 낚싯대는 8.6피트가 아니다.

루어로드의 모델명을 보면 베이트 로드와 스피닝 로드인가에 따라 앞에 B와 S를 붙이고 그 다음에 로드의…

10시간 ago

시마노 루어로드의 제원표기 제대로 이해하기

세계적인 낚시용품업체라고 하는 일본의 시마노에서 생산하는 각종 제품들의 제원을 나타내는 표기방법은 명성에 걸맞지 않게 뒤죽박죽,…

10시간 ago

시마노의 원투낚싯대를 고르는 방법

국산 로드도 그 품질의 우수성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낚시인들이 판단의 근거로 삼을 수 있는…

10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