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용품과 산업

중국 위해 시는 어떻게 낚시용품 산업의 메카가 되었을까?

중국 산둥성 동부에 있는 항구도시인 웨이하이 시(위해 시: 威海市)에는 낚시용품을 제조하는 회사와 관련 무역회사가 4,000여 개 이상이나 있으며 알리바바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도 위해 시의 낚시용품 수출액은 지금의 환율로 환산해서 1조 9,200억 원을 상회했다고 한다.

위해 시가 지금처럼 낚시용품산업의 중심지가 되기까지에는 외부로부터의 계기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한 기업체 대표의 굳은 의지가 그 바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차례 블로그에서 다루었지만 우리나라의 낚시용품 산업은 한때 국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에 힘입어 외화를 벌어들이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었다.

그러나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을 거치면서 노동비용이 상승하게 되자 국내기업들 보다 싼 노동력을 찾던 세계적인 낚시용품 업체들은 중국으로 눈을 돌리던 중 일본의 한 기업이 당시 플라스틱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들이 많이 있던 위해 시의 한 업체를 찾아 유리섬유로 만든 낚싯대를 제시하면서 똑 같이 만들어줄 수 있는지를 문의했다.

경공업기술이 축적된 업체라면 약간의 기술지도를 하면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던 일본 기업은 중국의 한 플라스틱제품 제조업체와 함께 1년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다소 미흡하기는 해도 시제품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시제품을 만든 중국업체는 아예 낚싯대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를 설립하는데 그 업체가 바로 지금의 산동환구어구유한회사(山东环球渔具股份有限公司)다.

 

현재 이 회사는 직원만 2,000명에 이르고 연간 1,500만 대의 낚싯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2021년의 수출액은 1,800억 원을 상회하고 있다.

이렇게 유리섬유로 만든 낚싯대의 생산으로 시작된 위해 시의 낚시용품산업은 진광위(陈光威: 첸 광웨이)라는 사람이 1988년에 설립한 낚싯대 공장으로 말미암아 완전히 낚시용품의 메카로 자리잡게 되는데 진광위가 설립한 회사가 바로 ‘세계 4위의 매출액을 올리는 중국의 낚시용품 회사’란 제목의 글에서 소개했던 바로 그 기업이다.

진광위(陈光威: 첸 광웨이)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많은 정보들이 나오는데 중국 탄소섬유의 선구자이자 낚시용품 산업의 창시자란 수식어가 붙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가 중국을 넘어 전 세계의 낚시용품 산업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은 고인이 되었지만 그가 생전에 했던 “브랜드의 힘은 품질로부터 나오고 그 힘은 경쟁에서 승리하는 관건”이라는 말은 국내의 낚시용품 업체는 새겨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생전의 진광위(陈光威: 첸 광웨이)

 

진광위 사장이 눈을 돌린 카본 소재의 낚싯대 생산은 당시만 해도 원료인 탄소섬유가 군사용으로 전용될 우려 때문에 중국으로 수입하는 것이 어려웠고 수입하더라도 용도와 사용량을 상세히 보고해야 하는 등 아주 까다로웠던 관계로 난관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광위 사장은 포기하는 대신에 프리프레그를 직접 생산하기로 결정하고 1998년에 생산설비를 도입하고 직접 원료의 생산에 나서게 되는데 무모할 수도 있었던 그의 결정이 결실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2001년 중국 국가과학기술부가 360여 억 원의 재원으로 탄소섬유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만든 ‘863 전문가그룹’과의 공동연구가 큰 요인이 되었다.

그 결과 2004년에 일본의 T300급에 필적할 수준의 제품을 개발해냈고 지금은 낚싯대를 넘어 전투기 제작의 소재를를 생산할 정도로 중국 탄소섬유산업의 선도기업이 되었다.

이처럼 낚싯대의 원료가 되는 카본 프리프레그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기업이 위해 시에 자리잡고 있다 보니 자연스레 관련 업체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게 되었고 그 결과 이제는 세계 최대의 낚시용품 생산기지가 될 수 되었던 것이다.

고인이 된 광웨이 그룹의 첸 광웨이(陈光威)와 관련한 얘기는 추가로 몇 차례 소개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글을 마친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한국과 일본의 낚시용품 시장규모

※ 이 글은 블로그를 이전하면서 다시 올리는 것이며 2019년도에 작성한 것이므로 현재의 실정과는 다소의 차이가…

43분 ago

나쁜 낚싯대는 없어도 과장된 낚싯대는 있다.

OO낚싯대 어떤가요? △△로드는 가격대비 괜찮은가요? 라고 하는 것이 낚싯대에 관한 질문 가운데에서 가장 많이 받는…

43분 ago

2023년 시마노의 낚시용품 매출은 8.7% 감소

오랜만에 시마노의 재무제표를 살펴보았다. 2021년 창립 100주년을 맞았던 시마노는 낚시용품 부문에서 창사이래 최대의 매출액인 1,045억…

50분 ago

루어낚시대의 허용라인 이상을 사용하면 안 되는 걸까?

루어낚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루어의 무게(lure weight)와 적정 라인(또는 허용 라인: line weight)과 같은…

1시간 ago

일본의 멀미약 아네론, 알고 복용하자!

선상낚시를 위한 준비물로는 멀미약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 많은 낚시인들이 아네론이라는 일본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에는 이…

18시간 ago

신안군 만재도 갯바위 낙시포인트(14개소)

만재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돌돔, 참돔, 감성돔, 우럭, 광어, 농어, 볼락, 문어 등이다.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20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