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어대전 제20장: 양어장과 관리방법
낚시꾼: 프랑스의 르볼 박사는 그의 저서 ‘전원주택(Maison Rustique)’에서 양어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것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당신도 그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양어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배수시설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데, 특히 중심부의 땅은 견고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물에서 썩지 않고 오래 갈 수 있도록 오크와 느릅나무를 불에 반쯤 태운 말뚝을 두세 개 박아두어야 한다는군요.
그런 다음에, 작은 섶나무 다발을 깔고 그 사이사이에 흙을 넣어 말뚝이 튼튼하게 지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 만든 말뚝과 같은 말뚝을 만들 때 주의할 것이 있는데, 두 번째로 만드는 말뚝은 홍수로 범람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드는 수문의 높이나 토출구의 높이와 같아야 무너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르볼 박사는 그렇게 한 다음에는 양어장 주변에 버드나무나 오리나무를 심고, 물가에 가까운 모래가 많은 곳에는 섶나뭇단을 넣어 물고기가 산란장소로 이용하거나, 치어가 잡아먹히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하며, 특히 잉어나 텐치의 치어를 오리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르볼 박사뿐만 아니라 두브라비우스나 다른 사람들도 양어장은 실개천이 흘러들거나 빗물이 흘러드는 곳에 만들어야 한다고 하며, 그런 장소에 양어장을 만들면 물고기가 번식하기에 좋고, 먹이활동도 활발하여 맛도 좋다고 합니다.
끝으로 르볼 박사는 양어장이 넓으면서 자갈이 많을 뿐만 아니라 얕으면 물고기들의 활동이 많아져서 맛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물고기들이 위험을 피하고, 여름철 더위와 겨울철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움푹 파인 곳이나 구덩이를 만들거나 나무의 뿌리 등을 준비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양어장 주변에 나무가 너무 많으면, 그 잎들이 물에 떨어져 썩으면서 물고기들의 먹이활동을 떨어뜨리게 되어 맛이 떨어진다고 하며, 텐치와 장어는 진흙을 좋아하고, 잉어는 자갈이 깔린 곳을 좋아하며, 더운 시기에는 풀을 먹는다는 점을 주의하라고 합니다.
양어장을 만들어 이익을 얻거나 낚시를 즐기려면 3, 4년에 한 번씩은 완전히 물을 빼고 6개월에서 1년 동안 말려 수련과 부들 등의 수초를 없애야 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수초들이 자라나게 되고, 더운 여름철이면 잉어가 그것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양어장 바닥을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에, 물고기들이 빨리 먹이활동을 할 수 있게 바닥에 귀리를 뿌려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끔씩 양어장을 말리면 물고기는 종류에 따라 미끼와 성장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어떤 종류의 물고기가 양어장에서 가장 잘 번식하는지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양어장이 크지 않고, 남은 땅도 없다면 빵부스러기, 응유(凝乳), 곡식 알갱이, 새나 짐승의 내장을 먹이로 주면 좋다고 르볼 박사는 말합니다. 그러나 개구리와 오리는 산란한 알이나, 알에서 부화한 치어들을 먹어치우므로 양어장 운영의 제일 큰 위협요인이 된다고 하는데, 이런 사실은 저도 목격한 일이 있으며, 주변 사람들로부터는 많은 목격담을 듣기도 했습니다.
르볼 박사는 몇 달 동안은 개구리가 살이 쪄 맛이 좋다는 이유로 잡지 않고 그냥 둔다고 하지만, 그것은 개구리를 먹는 프랑스인들에게 해당되는 일이고, 우리 영국에서는 그렇지 않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살이 오른 개구리를 먹기는 해도 양어장을 운영하려면 개구리나 물총새를 양어장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르볼 박사는 충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야생 조류를 쫓아내기 위해 엽총을 너무 많이 쏘지는 말라고 르볼 박사는 말하는데, 엽총 소리는 물고기를 놀라게 하고, 때로는 그 소리에 놀라 물고기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잉어와 텐치는 양어장 안에 다른 종류의 물고기를 함께 키우지 않을 때 가장 잘 번식하는 이유는 잉어와 텐치의 알이 다른 물고기들이 좋아하는 먹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풀을 뜯어 양어장에 던져두면 잉어의 좋은 먹이가 되고, 정원의 흙이나 파슬리를 던져 주면 병든 물고기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양어장의 물고기를 많이 번식시키기 위해서는 암컷 한 마리에 수컷 두세 마리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번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성장만을 위한 양어장이라면 암수의 비율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잉어 양식에 가장 좋은 곳은 돌이나 모래가 많은 땅으로 따뜻하고 바람이 많지 않다면 더 좋다고 하며, 너무 깊지 않아서 물이 가끔 넘치는 기슭에서 버드나무나 풀이 자라고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합니다. 잉어는 진흙과 수초가 무성한 오래된 곳보다는 깨끗한 곳을 좋아하고, 겨울에 물을 빼고 말려두었던 곳을 더 좋아하며, 그곳에서 더 번식을 잘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얘기한 것이 두브라비우스와 르볼 박사가 말한 것들입니다. 그러나 더 이상 얘기할 것이 없다는 뜻은 아니고, 그 외의 것들은 누구나 아는 것들이어서 별도로 얘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 곱하기 2는 4라는 것을 산수 잘하는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과 같은 것이라서요. 그럼, 여기서 얘기를 마치고 잠깐 쉬기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