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어대전(번역)

조어대전 제18장: 그 밖의 다양한 물고기들

낚시꾼: 지금까지 알려드린 것 외에 제가 잊고 있었던 물고기들이 몇 가지 있는데 모두 비늘이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맛도 좋아서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물고기들은 여름 내내 알을 품고 있으며, 네발 달린 짐승들처럼 자주 산란하고, 알에서 깬 새끼들은 또 빠르게 성장합니다.

이런 물고기들이 자주 산란하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이 다른 물고기들의 먹잇감이 된다는 것입니다. 먼저 피라미와 펜크에 대해서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피라미는 산란을 마치고 나서 병에 걸리지만 않았다면, 옆구리에 얼룩덜룩한 빛깔이 표범의 무늬처럼 보이며, 배는 우윳빛처럼 희고, 등은 검은빛을 띠거나 완전히 검은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물고기들은 작은 벌레에 좋은 반응을 보이므로 여름철에 낚시를 즐기려는 초보자와 여성들에게 적합한 어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봄철 별미인 미노우 탠지를 이것으로 만드는데, 소금물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제거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내장을 제거한 후에는 물로 씻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그다음, 달걀노른자와 노란 구륜 앵초의 꽃과 프림로즈의 꽃을 섞어서 튀기면 맛있는 반찬이 됩니다.

미꾸라지는 아까 말한 것처럼 앙증맞게 생겼으며, 물살이 빠른 곳이나 웅덩이의 자갈 위에서 서식하는데 손가락 하나 정도 길이로 성장하며 굵기도 손가락 정도에 불과합니다. 생긴 모양은 장어와 유사하지만, 바벨처럼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꾸라지는 옆구리에 두 개, 배에 네 개, 그리고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으며, 검은색이나 갈색의 반점이 있고, 바벨과 비슷한 생김새의 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꾸라지는 언제나 알을 품고 있으며, 게스너를 비롯하여 유명한 의사들은 맛도 좋고, 영양이 풍부하다고 하여 환자들에게 추천한다고 합니다.

미꾸라지는 자갈 위에 살면서 물 밖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므로 작은 지렁이를 바닥에 닿게 해야만 잡을 수 있답니다.

메기(정확히는 눈동자개)는 보기 좋은 외형을 가진 물고기는 아니어서 게스너는 바다의 아귀에 비유하고 있는데, 크고 납작한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아주 큰 입을 항상 벌리고 있습니다.

메기는 이빨이 없지만, 흡사 줄칼처럼 생긴 매우 거친 입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가미 근처에 둥글고 돌기처럼 삐져나온 두 개의 지느러미가 있고, 배와 등에도 두 개의 지느러미가 있으며, 항문 아래에도 한 개의 지느러미가 있고, 꼬리지느러미는 둥급니다.

희끄무레한 피부는 암갈색의 반점이 있고, 언제나 알을 품고 있으며 4월부터 산란을 시작하여 여름철 내내 산란합니다. 그러나 겨울 동안은 장어처럼 진흙 속에서 생활하는지 그렇지 않고 다른 곳에 서식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4월에 볼 수 있는 뻐꾸기와 제비를 포함한 철새들이 추운 겨울을 어디서 보내는지 우리가 모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메기는 보통 구멍이나 물이 맑은 곳의 돌 틈에 숨어서 지냅니다. 무더운 날이면 납작한 돌이나, 자갈 위에 엎드려 오래도록 움직이지 않고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때 미끼를 입 앞에 드리우면 초보자도 아주 쉽게 잡을 수 있답니다.

이탈리아 의사, 마티올리는 메기의 모양과 아름다움을 차치하면 맛과 영양은 아주 뛰어나다고 칭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티클백이라는 큰가시고기과의 작은 물고기가 있는데, 몸에는 비늘은 없는 대신에 몇 개의 가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물고기가 어디서 겨울을 나는지, 여름철엔 어떤 미끼를 선호하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청소년과 여성들이 낚시를 즐기기에 적합한 물고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른 물고기를 잡기 위한 미끼로도 좋은데 특히 펜크 강의 송어낚시에 아주 좋습니다.

낚싯바늘에 제대로 끼기만 한다면 송어는 분명히 덤벼들 것입니다. 그리고 마치 풍차가 돌아가는 것처럼 꼬리가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입질을 유도하는데 뛰어나며, 피라미나 펜크를 미끼로 쓸 때보다도 훨씬 빠르게 회전합니다.

바늘에 끼는 방법은, 먼저 입으로 바늘을 넣어 꼬리로 빼낸 다음, 꼬리보다 약간 위쪽을 흰색 실로 묶으면 돌아가면서 송어의 입질을 유도합니다. 잘 돌지 않을 때는 꼬리를 바늘의 안쪽이나 옆쪽으로 조금 돌려주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라미나 스티클백을 구부러지게 바늘에 끼면 됩니다.

그리고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작은 크기의 미꾸라지도 송어를 잡는 미끼로 아주 좋습니다.

상쾌한 아침에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줘서 고맙습니다. 이것으로써 민물고기에 대해서 제가 아는 모든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사냥꾼: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영국의 유명한 강이나 양어장에 대하여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물과 물고기와 낚시에 관한 말씀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좋으며, 덕분에 매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7일 ago

암스테르담의 플라스틱 피싱 투어

함부로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자 각국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7일 ago

미국은 금어기(禁漁期)를 어떻게 설정할까?

해마다 9월이 되면 금어기에서 해제가 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많은 낚시인들이 바다로 나갑입니다. 어족자원의 고갈을…

7일 ago

직결매듭법-FG노트

FG노트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아무리 쉬운 방법이라고 해도 숙달되기까지에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흰…

1주 ago

스윔베이트의 관절 수는 몇 개가 가장 좋을까?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는 루어의 움직임이 얼마나 진짜 미끼와 닮았는지 하는 것은 루어를 만드는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이를…

1주 ago

알을 밴 포란상태의 무늬오징어를 확인하는 방법

대물 무늬오징어를 노릴 수 있는 봄철은 많은 에깅낚시인들의 마음을 설레게도 하지만 산란을 마치지 않은 암컷을…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