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어대전(번역)

조어대전 제14장: 바벨의 생태와 낚시하는 방법

바벨(Barbel) : 잉어과의 민물고기로 바벨이란 이름은 물고기의 수염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4개의 수염이 있다. 물흐름이 빠른 곳에서 서식하며 5~6월 사이에 산란하고, 다 자란 성어의 평균 체중과 크기는 50~80㎝, 2.5~4㎏ 정도이다.

낚시꾼: 게스너의 말에 따르면 바벨은 코나 입술 밑에 수염을 가지고 있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물고기는 가죽처럼 질긴 입을 가졌기 때문에 일단 챔질만 되면 좀체 바늘이 빠지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물의 경우에는 낚싯줄이 끊어지거나 낚싯대가 부러져서 놓치는 일은 있습니다.

바벨은 몸집이 크고 아름답지만 맛이나 건강이란 측면에서는 좋은 물고기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수컷보다는 암컷이 조금 낫습니다만 알은 해로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바벨을 양과 같이 무리를 이류는 습성이 있으며 산란하는 4월이 되면 맛이 극히 떨어집니다. 그러나 성장속도가 빨라 알에서 부화하면 금방 활력 있게 생활한답니다.

바벨은 물살이 아주 빠른 곳에서도 살 수 있으며, 여름에는 얕으면서도 급류가 흐르는 곳에서 생활합니다. 수초 아래에 숨기를 좋아하고, 솟아오른 지형의 자갈에 붙어 있는 이끼를 먹으며, 돼지처럼 코로 모래를 파서 둥지를 만듭니다. 그러나 때로는 교각 부근의 깊고 물살이 빠른 곳이나 수문, 둑의 움푹한 곳에 둥지를 만들기 합니다. 그러나 이끼나 수초로 된 둥지는 물살이 아무리 빨라도 떠내려가지 않습니다.

여름이면 모든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햇빛을 받으면서 생활하지만, 겨울이 오면 얕고 물살이 빠른 지역을 떠나 조용하고 깊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아마 그곳에서 산란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아까 말한 것처럼 수컷이 모래를 파내면, 암컷은 그곳에 알을 낳고, 다른 물고기들의 밥이 되지 않도록 암수가 힘을 합해서 모래를 덮어줍니다.

바벨은 다뉴브강에 많이 서식하며 론델레티우스에 따르면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연중 여러 달은 한 번에 8~10마리 정도는 잡는다고 하며 5월에 살이 오르기 시작해서 8월이면 벌써 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론델레티우스의 말처럼 바벨의 알에 독이 없는 것 같지는 않으며, 5월은 특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게스너와 가시우스도 생명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바벨의 알을 먹은 자신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하다고 말하고 있으니까요.

바벨은 멋진 외모와 작고 아름다우며 가지런한 비늘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맛은 좋은 편이 아니며 차라리 맛이 없다고 해야 할 수준입니다. 아마도 그것은 처브와 마찬가지로 형편없는 요리법이 그렇게 인식되도록 만든 원인인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처브와 바벨은 민물고기 중에서는 제일 맛이 없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바벨은 영리하고 손맛이 좋은 물고기여서 낚시인들은 좋아합니다, 일단 바늘에 걸리면 머리를 수초나 둑이나 구멍을 향해 처박고 달아나려 하면서 낚싯줄을 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루타르크도 그의 저서 ‘동물의 생태(De Industria Animalium)’에서 바벨은 낚싯줄을 끊어내려고 꼬리로 힘껏 친다고 적고 있지요.

또한, 바벨은 바늘에는 걸리지 않고 미끼만 따먹는 기술이 아주 뛰어나며 깨끗하고 신선한 미끼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바벨을 잡기 위해서는 지렁이는 깨끗이 씻어서 써야 하며, 시큼한 냄새가 나는 곰팡이가 핀, 이끼 안에 넣어두는 것과 같은 행동은 해선 안 됩니다.

그러나 깨끗이 씻은 지렁이라면 맹렬히 덤벼들 것이며, 낚시하기 하루나 이틀 전에, 미리 지렁이를 잘라서 이른 아침이나 해 질 무렵에 포인트에 뿌려두면 훨씬 좋은 조과를 거둘 수 있답니다.

바벨은 구더기를 미끼로 사용해도 효과가 좋은데, 의외로 이것은 씻지 않은 쪽에 더 좋은 반응을 보이며, 녹색의 유충도 마찬가지로 씻지 않고 미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딱딱하지 않은 치즈를 하루나 이틀 정도 젖은 린넨 천으로 감싸두었다가 하루나 이틀 전에 뿌려 주는 것도 아주 좋은데, 치즈를 천으로 감싸기 1~2시간 전에 꿀에 재웠다가 감싸면 더 효과가 좋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얇게 썬 치즈를 구운 다음, 명주실로 낚싯바늘에 묶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어떤 사람들은 양의 기름이나 부드러운 치즈를 반죽하여 만든 떡밥도 효과가 좋다고 하며, 특히 8월경에 사용하면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깨끗이 씻은 지렁이와 반대로 씻지 않은 구더기, 그리고 좀 전에 얘기한 치즈만 있으면 어떤 경우에라도 충분하답니다.

아무튼, 다양한 미끼를 시도해본다는 것은 좋은 일이고, 낚시 기술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므로 어떤 낚시인이건 간에 해보길 추천합니다. 이제 소나기도 그친 모양이니 한 가지만 더 얘기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바벨을 잡으려 할 때는 덩치가 크고 힘이 세기 때문에 낚싯대와 낚싯줄 모두 튼튼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단 바늘에 걸리기만 하면 놓치는 일은 거의 없답니다.

바벨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으면, 바벨 낚시의 전문가이신 쉘던 박사와 친분을 쌓으면 됩니다. 그분의 근처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은 쉘던 박사가 잡아 온 물고기를 나누어주는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들 합니다.

그럼 오랫동안 담가둔 낚싯대에 송어가 얼마나 물었는지 보러 갈까요? 당신은 어느 낚싯대를 들어 올리고 싶습니까?

사냥꾼: 스승님께서 보시기엔 어느 쪽이 좋아 보이십니까?

낚시꾼: 라인을 보니 이쪽엔 분명히 송어가 물고 있을 것 같습니다. 잘 했어요. 이제 다른 낚싯대도 올려보세요. 잘 했습니다. 오늘 밤에 피터에게 당신이 세 마리를 잡았다고 자랑해도 되겠습니다.

이젠, 숙소로 돌아가면서 예쁜 모들린과 모들린의 어머니에게 들러, 암컷과 수컷 송어 한 마리씩을 드리고 우유를 얻어 마시도록 합시다.

사냥꾼: 좋습니다. 지금쯤이면 아마도 우유를 짜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두 모녀가 마시고 있을지도 모르구요.

낚시꾼: 두 분 모두 안녕하십니까? 어젯밤엔 저희를 위해 두 분께서 노래를 불러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오늘은 운이 좋아 저녁거리나 하시라고 송어 두 마리를 드리려고 왔습니다. 그리고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우유를 마실 수 없을까요?

우유 짜는 여인: 어서 오세요. 근처를 지나실 때면 언제든 들러주세요. 말씀하지 않아도 신선한 과즙으로 와인 크림을 만들어 드릴게요. 그리고 건초더미에 앉아서 그걸 드실 때면 모들린이 곁에서 ‘체비체이스의 사냥’이란 옛날 노래나, 아니면 다른 민요를 들려 드릴 거예요. 모들린은 기억력이 아주 좋아서 노래 가사를 금방 외우는 데다가 두 분이 너무 친절하셔서 아무리 대접해도 부족하기만 하니까요.

사냥꾼: 감사합니다, 이제부턴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찾아뵙지요. 그럼 또 뵙기로 하면서 이만 물러갑니다. 모들린도 잘 있어요.

스승님,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숙소로 가면서 낚시에 대한 얘기를 더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괜찮으시다면 모샘치 낚시에 대해서 가르쳐 주십시오.

낚시꾼: 그렇게 하지요.

낚만 지월

Recent Posts

봄철의 무늬오징어 낚시(세 번째)

1년 중 가장 큰 무늬오징어를 잡을 수 있는 봄철은 에깅낚시 최고의 시즌이라고 할 수 있으나…

2시간 ago

원투낚시 초보자들이 캐스팅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원투낚시는 무거운 추를 달고 던지는 것이기 때문에 라인을 놓는 타이밍이 바르지 않으면 낚싯대의 끝, 즉…

2시간 ago

낚시를 다녀온 다음, 로드의 가이드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낚싯대를 오래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용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지만, 대부분의 낚시인들이…

2시간 ago

마천루에 사는 사람은 빨리 죽는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두바이에 있는 높이 828미터의 버즈 칼리파 (Burj Khalifa)인데 지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2시간 ago

미국 CIA가 은밀히 운용했던 RB-69A

1960년 3월 25일, 군산 인근의 산비탈에 미 공군기가 추락하여 탑승했던 14명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3시간 ago

완도군 신지도 갯바위낚시 포인트(22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도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갑오징어, 고등어, 농어, 도다리, 볼락, 붕장어, 숭어, 양태, 우럭, 참돔, 학꽁치 등이다. 루어낚시, 에깅낚시는 그럽웜, 미노우 플러그, 에기,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부력찌낚시(고부력찌 반유동, 저부력찌 전유동), 원투낚시, 잠수찌낚시, 훌치기낚시는 깐새우, 게, 곤쟁이, 미꾸라지, 민물새우, 생선살, 쏙,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크릴, 홍갯지렁이…

1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