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장어낚시 금지에 반발하여 일어난 폭동, 팔링고프로어(Palingoproer)

전국의 지차체들이 낚시로 인해 수질이 악화되고 환경이 훼손된다는 이유를 표면에 내세우면서 속으로는 한 푼이라도 많은 국가보조금을 타내기 위해 앞다투어 낚시금지구역을 설정하는 것에 대하여 낚시금지구역 지정의 근거가 되는 법률을 개정하기 위한 국민청원이 10만 명의 동의를 넘었다고 한다. 물론, 나 또한 동의에 참가하였음은 물론이다.

※ YTN: 낚시금지 근거 법 개정 국회 청원 10만 달성

정당한 근거와 합리적인 이유를 들어 낚시인들의 이해를 끌어내기보다는 일방적인 행정행위가 국민청원을 하도록 만든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일반대중의 레저활동을 일방적으로 금지함으로써 사상자(死傷者)가 발생하기까지 했던 1886년 7월 25일과 7월 26일에 일어난 네덜란드의 폭동(?)이 새삼 떠오른다.

네덜란드어 팔링고프로어(Palingoproer)는 “장어를 당긴다”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장어 폭동(Eel riot)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장어를 잡는 레저활동을 금지함으로써 폭동이 일어난 것임을 의미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요르단에는 1895년에 복개가 되어 지금은 볼 수 없는 린덴그라흐트(Lindengracht) 운하가 있었고, 이곳에서 장어를 맨손으로 잡는 행사가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끌며 열리곤 했다.

 

운하를 가로질러 밧줄을 매달고 그 밧줄에 장어를 달아놓은 다음, 작은 배를 탄 사람들이 맨손으로 밧줄에 묶어놓은 미끄러운 장어를 풀면 6길더의 상금을 받는 행사였지만, 흔들리는 보트 위에서 장어를 잡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어서 참가자들은 물에 빠지기 일쑤였다.

 

그러나 잔인하다는 이유를 들어 네덜란드 정부에서는 이 행사를 금지하였는데 1886년 7월 25일, 일요일에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쳐놓은 밧줄을 경찰들이 잘라버리는 일이 일어났다.

서민들의 오락인 이 행사를 공권력을 앞세워 무산시키려 하자, 화가 난 군중들은 거세게 항의를 하였고, 급기야는 경찰 간부 한 명을 잡아 집단으로 구타하는 불상사가 일어나고 만다. 이에 신변의 위협을 느낀 경찰들은 칼을 뽑아들고서야 가까스로 그곳을 벗어날 수 있었다.

일요일의 사건은 군중들이 모두 해산한 10시가 되면서 진정되었으나 다음날인 1886년 7월 26일 월요일이 되자, 군중들은 다시 몽둥이로 무장을 하고 경찰서를 포위하기에 이른다.

일반 대중의 생각으로는 잔인한 오락이라는 명분으로 금지한 것을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을 것이지만 나중에 이 사건의 주동자들을 기소한 네덜란드 검찰은 폭동(?)의 배후에는 사회주의자들의 사주가 있었다고 주장하였으나 재판과정에서 전혀 그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경찰서가 포위되자 위기를 느낀 경찰은 군의 개입을 요청하였는데, 지붕에 올라가 항거하는 시민들은 무력을 앞세운 군에 의해 진압되었고, 부상자를 제외하고도 26명의 사망이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고 말았다.

 

700만을 상회한다는 낚시인들의 이해를 구하지 않는 일방적인 지자체의 행위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진 대한민국의 낚시인들이기에 국민청원이라는 방법을 택한 것임을 알기나 할는지 의문스럽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합사의 데니어(Denier)만 알면 업체가 홍보하는 제원이 정확한지 알 수 있다.

어제 올린 낚싯줄 판매업체들이 절대 밝히지 않는 한 가지란 제목의 포스팅에서 낚싯줄 판매업체에서 데니어를 공개하면 홍보하는…

16시간 ago

주꾸미 내장을 먹지 않는 이유

제철을 맞은 주꾸미는 도다리와 함께 해수부가 선정한 3월의 수산물이기도 하다. 그런데 ​‘주꾸미의 손질방법’​이란 글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3일 ago

갑각류는 삶거나 찔 때 고통을 느낀답니다.

동물보호에 관한 법률의 제정으로는 가장 앞선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 스위스에서는 기니피그와 앵무새와 같이…

3일 ago

한 권의 책, 그리고 위스키와 생굴

이제 가을도 지나고 겨울의 문턱에 서 있다. 이것은 술을 즐기는 내가 좋아하는 안주인 생굴을 맘껏…

5일 ago

수질이 다른 저수지에서 배스를 잡는 방법

이전에 “물의 맑기를 나타내는 영어표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물의 맑기, 즉 수질(水質)에 따라 배스를 잡기 위해서는…

5일 ago

가을철 무늬오징어 낚시

본격적으로로 시작된 주꾸미 시즌을 맞아 근자에 사회적으로 약간의 논란이 되고 있는 기사에 대해서 편한 마음은…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