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싯줄

이모마츠 노트와 AG 체인노트

결속강도가 거의 100%를 보인다고 해서 지깅낚시를 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모마츠는 일본어로 애벌레를 말하는데, 매듭을 완성한 모습이 애벌레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다른 표현으로는 하프히치를 여러 번 한다고 해서 “더블 하프히치 노트”라고도 부릅니다.

“더블 하프히치”로도 불리는 이유는 하프히치를 할 때 한 번은 안쪽으로 돌리고 한 번은 바깥쪽으로 돌려서 매듭을 한다고 해서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모마츠 노트”와 거의 유사한 매듭법으로 “AG 체인노트”란 것이 있는데 두 가지의 차이점은 최초로 라인을 도래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매듭만 다를 뿐이지 그 이후의 단계는 모두 같습니다.

 

즉, 이모마츠 매듭을 하기 위하여 도래에 라인을 연결하는 모습은 아래와 같으며

 

AG 체인 노트를 하기 위한 연결은 사진처럼 처음부터 하프히치를 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매듭을 어떤 형태로 하는가에 따라서 이모마츠 노트와 AG 체인 노트로 구분되는데 그 이후의 단계는 두 가지 모두 같으며, 강도는 현재로서는 최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매듭법은 직결을 하는 때에도 사용되는데 “야마리아”의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줄에 리더를 하프히치합니다.

 

2. 리더를 안으로 돌립니다.

 

3. 안으로 돌린 리더를 앞쪽에서부터 위로 통과시킵니다.

 

4. 가까이 당겨 조여줍니다.

 

5. 이번에는 리더를 바깥쪽(앞쪽)으로 돌립니다.

 

6. 바깥쪽으로 돌린 리더를 안쪽에서 위로 통과시킵니다.

 

7. 가까이 당겨 조여줍니다.

 

8. A~F의 과정을 필요한 횟수만큼 반복합니다.

 

9. 마지막에는 풀리지 않도록 마감합니다.

 

10. 천천히 당겨서 조인 다음 자르고 라이터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완성된 AG 체인노트

 

완성된 이모마츠 노트

낚만 지월

Recent Posts

여름철 밤낚시의 필수품, 모기기피제

여름철 밤낚시는 모기와의 전쟁이라고 할 정도로 심한 모기들의 극성을 견뎌야 합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바르거나…

2일 ago

조어대전 제19장: 강과 물고기에 대한 관찰

낚시꾼: 날씨도 좋고, 길도 좋습니다. 아직 토트넘의 십자가가 보이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으니 당신이 원하는…

2일 ago

원투낚시용 릴의 드랙력은 얼마가 적당할까?

원투낚시에 입문하는 분들은 장비의 선택에 있어 많은 애로를 겪는데 그중에는 사용할 릴의 드랙력은 어느 정도가…

5일 ago

고산 윤선도에게 배우는 낚시터의 예절

지난 주말 모처럼 밤낚시를 즐기고 왔다. 예보와는 달리 바람도 그리 세게 불지는 않아 조용한 시간을…

5일 ago

배스는 웜을 무엇으로 생각할까?

사용하는 루어의 크기와 모양 및 색깔이 물고기의 실제 먹이와 비슷할수록 입질 확률이 높다는 것은 낚시인들의…

1주 ago

에깅낚시 Tip-군소가 잡힌다면 계속해서 공략하자!

오랜만에 에깅낚시에 관한 글을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장마가 시작되고 태풍도 벌써 하나가 지나갔지만 무늬오징어를 노린다면…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