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낚시

원투낚시 초보자들이 캐스팅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원투낚시는 무거운 추를 달고 던지는 것이기 때문에 라인을 놓는 타이밍이 바르지 않으면 낚싯대의 끝, 즉 초릿대 부분에 라인이 엉키는 일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라인이 엉킨 사실을 모르고 캐스팅을 하면 낚싯대는 무조건 부러지게 되어 있다.

특히나 야간에 낚시를 하면서 초릿대 부분에 입질을 파악하기 위해 장착하는 조명장치(입질감지기)가 있는 경우에는 라인이 얽힐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캐스팅 전에는 반드시 라인이 엉켜 있지 않은 지를 점검해야 한다.

입질감지기의 방향을 거꾸로 장착하면 캐스팅 시에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다.

 

초심자들이 원투낚시에서 캐스팅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중에서 두 가지만 알아보기로 하자.

우선 릴의 베일을 열 때 오른손잡이는 베일이 왼쪽에 온 상태에서 열도록 하고 왼손잡이는 베일의 위치가 오른쪽에 왔을 때 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원투낚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우선 사용하는 릴의 크기가 커서 운용하기 쉽지 않은데 베일을 위나 아래에서 열고 캐스팅을 할 경우에는 라인이 릴에 엉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위의 말처럼 베일을 자신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위치했을 때 열고 캐스팅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위에서 언급한 초릿대 부분에 라인이 엉켜 있지 않은 지를 점검하고 던져야 하는데 야간에는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캐스팅 전에 베일을 열고서 손가락으로 누르고 있는 라인을 살짝 풀어줌으로써 라인이 쉽게 방출되는 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투낚시에서 사용하는 추의 무게는 100g에 근접하기 때문에 라인이 얽혀 있지 않다면 추의 무게로 인해서 라인은 자연스레 흘러내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 라인이 방출되지 않거나 방출되더라도 소리가 난다면 이는 무조건 낚싯대에 라인이 엉켜 있는 것이므로 반드시 풀고서 캐스팅을 하여야 한다.

이상의 두 가지 점만 주의하여도 낚싯대를 부러뜨리는 실수를 현저하게 줄일 수가 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봄철의 무늬오징어 낚시(세 번째)

1년 중 가장 큰 무늬오징어를 잡을 수 있는 봄철은 에깅낚시 최고의 시즌이라고 할 수 있으나…

16시간 ago

낚시를 다녀온 다음, 로드의 가이드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낚싯대를 오래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용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지만, 대부분의 낚시인들이…

16시간 ago

마천루에 사는 사람은 빨리 죽는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두바이에 있는 높이 828미터의 버즈 칼리파 (Burj Khalifa)인데 지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6시간 ago

미국 CIA가 은밀히 운용했던 RB-69A

1960년 3월 25일, 군산 인근의 산비탈에 미 공군기가 추락하여 탑승했던 14명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16시간 ago

완도군 신지도 갯바위낚시 포인트(22개소)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도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갑오징어, 고등어, 농어, 도다리, 볼락, 붕장어, 숭어, 양태, 우럭, 참돔, 학꽁치 등이다. 루어낚시, 에깅낚시는 그럽웜, 미노우 플러그, 에기,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부력찌낚시(고부력찌 반유동, 저부력찌 전유동), 원투낚시, 잠수찌낚시, 훌치기낚시는 깐새우, 게, 곤쟁이, 미꾸라지, 민물새우, 생선살, 쏙,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크릴, 홍갯지렁이…

2일 ago

봄철의 무늬오징어 낚시(두 번째)

봄철의 무늬오징어 낚시(첫 번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봄철의 무늬오징어는 해초(海草)지대를 좋아한다. 따라서 해안에서 거머리말이나 모자반이…

2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