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낚시용 염장파우더는 효과가 있을까?
오늘은 지렁이를 염장할 때 염장파우더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지 문의하신 분들이 계셔서 염장파우더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렁이를 염장하는 이유는 캐스팅할 때 지렁이가 바늘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지렁이를 오래도록 보관하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이며 부수적으로 생지렁이를 끼울 때의 불편함이나 물리는 느낌이 싫어서 또는 생지렁이보다 물속에서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지렁이를 염장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하여 집어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우가루가 함유된 염장파우더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사용하긴 하지만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효과는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마다 다르다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과연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이 의문에 대한 정답은 제품의 성분을 정확하게 표시하고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지극히 원론적인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원투낚시의 조과를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염장파우더의 집어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올렸던 왜 염장지렁이는 생지렁이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걸까?라는 제목의 포스팅에서 물고기들의 미각과 후각을 자극하는 것은 아미노산이란 걸 알아본 바가 있는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실험한 결과 아미노산 농축액에 담가두었던 콩나물과 무로도 물고기를 잡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서 보듯이 아미노산의 사용은 조과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엔 다양한 아미노산의 배합비율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염장파우더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모른다는 것과 사용하는 원재료의 배합비율도 다르다는 것이 업체에 따라 염장파우더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투낚시용 첨가제는 집어효과를 올려주는 파우더 이외에도 에깅낚시에 사용하는 케이무라를 사용하여 발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들도 판매되고 있으며 염장파우더는 아니지만 아미노산이 함유된 첨가제로는 다이와에서도 선상낚시에 사용하는 아미노솔트와 아미노쉬링크를 판매하고 있죠.
원투낚시용 염장파우더로는 새우가루와 소금을 섞은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아마도 지금 보시는 이 제품일 것입니다.
제가 애용하는 국내업체에서도 염장파우더를 시판하고는 있으나 아쉽게도 성분표시가 없어서 오늘은 제외하겠습니다.
일본의 제품을 보면 주요원료는 새우가루와 소금 및 착색제로 표시되어 있지만 그 성분을 보면 조단백질이 4.3% 이상 조회분이 95.7%라 표기하고 있는데 이것은 다시 말해 무기질인 소금이 95.7% 이상이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4.3% 이하를 함유하고 있으며 착색제를 사용하여 빛깔을 내고 있다는 말입니다.
다른 제품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이 제품은 새우가루와 소금을 1:1의 비율로 섞은 것으로 앞에서 보았던 제품보다 효과가 좋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평입니다.
여기서 보듯이 아미노산의 함량이라 할 수 있는 단백질의 성분이 많은 염장파우더가 조과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우의 아미노산 함량은 자연건조시키느냐 열풍 또는 동결건조시키느냐는 등 건조방법에 따라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하므로 염장파우더의 원료로 어떤 새우를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조과의 차이는 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새우는 물고기의 미각을 가장 크게 자극하는 아미노산인 글리신과 아르기닌을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새우가루를 첨가한 염장파우더는 집어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아미노산은 모두가 친수성으로 우리가 물에 타서 마시는 아미노산처럼 물속에서는 녹아서 확산되므로 지속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이 염장파우더의 또다른 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미노산이 함유된 새우가루를 성분으로 하는 염장파우더는 물고기의 집어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 함량을 유추할 수 있는 단백질의 함량이 아주 낮거나 표시가 없는 제품은 효과를 확신할 수 없다고 할 수 있겠으며 여기에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자면 새우의 건조방법에 따라 아미노산의 함량은 4배 가까이 차이가 나므로 낚시인들이 기대하는 만큼의 뛰어난 효과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연유로 현재는 염장파우더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앞에서 언급했던 국내업체의 염장파우더는 조만간 구매해서 사용해볼 생각이며, 만일 효과가 있고 업체에서도 성분표시를 해준다면 적극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