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낚시에서 안전과 가장 직결되는 부분은 바로 원줄과 힘줄(힘사)이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매듭 부위를 매듭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직결매듭을 못하는 경우에, 도래를 사용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튼튼하지 않은 매듭으로 스냅을 연결하여 채비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원투낚시의 채비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데 초보자들의 경우를 보면 원줄을 핀도래에 바로 연결하거나 혹은 핀도래에 스냅을 연결하고 원줄을 연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 원줄에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서 손상이 오면 위험한 일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매듭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프쇼어 스위블 노트(Offshore Swivel Kno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매듭법은 더블라인을 먼저 해주고 매듭을 짓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더블라인은 한 쪽이 끊어져도 다른 쪽은 풀리지 않기에 원줄의 손상이 오더라도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서 무거운 봉돌을 사용하는 원투낚시의 안전을 위해서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블라인 매듭은 비교적 쉬운 “8자 매듭”과 스파이더 히치 두 가지를 알아본 적이 있는데 오프쇼어 스위블 노트(Offshore Swivel Knot)에는 “8자 매듭이면 충분하며, 물론 이 매듭은 더블라인을 맺지 않고도 할 수는 있으나 무조건 더블라인 매듭을 한 다음에 오프쇼어 스위블 노트(Offshore Swivel Knot)를 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더블라인을 하지 않은 오프쇼어 스위블 노트

그러면 지금부터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8자 매듭을 합니다.

 

2. 라인을 도래나 스냅의 안으로 통과시킵니다.

 

3. 라인을 한 번 비튼 다음 도래나 스냅을 통과시킵니다.

 

4. 라인을 벌려 원을 만들어 줍니다.

 

5. 원 안으로 도래나 스냅을 4~5회 빠져나가게 합니다.

 

6. 라인을 천천히 당겨줍니다.

※ 다른 매듭법과 달리 당길 때 매듭을 아래로 조금씩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완성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