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 통일되기 전인 1983년 봄, 세계는 서독의 주간지 슈테른(Der Stern)의 발표로 들썩이게 되는데 1932년부터 히틀러가 사망 직전까지 썼다는 일기를 입수하였다는 것이 세계를 들썩이게 만든 이유였다.
930만 마르크(당시 환율로 미화 610만 달러)를 들여 ‘히틀러의 일기(Hitler Diaries)’를 입수한 슈테른지의 기자 게르트 하이데만(Gerd Heidemann)은 전 세계의 보도진 앞에서 모두 62권으로 이루어진 히틀러의 일기를 공개하기 전 영국의 유명한 사학자이자 나치독일의 전문가인 휴 트레버-로퍼(Hugh Trevor-Roper)에 의뢰하여 진위여부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그리고 휴 트레버-로퍼(Hugh Trevor-Roper)는 기자회견이 열리기 이틀 전인 1983년 4월 23일, 히틀러의 일기는 진품임에 틀림없다는 글을 쓰게 된다.
1947년에 발간한 책 ‘히틀러의 마지막 날(The Last Days of Hitler)’로 명성을 얻고 있던 휴 트레버-로퍼(Hugh Trevor-Roper)는 정작 기자회견 당일에는 자신의 검증이 미흡하였다는 사실을 고백하게 되고, 급기야 1983년 5월 6일에는 히틀러의 일기가 가짜라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한다.
마침내 독일 연방기관의 조사로 히틀러의 일기가 가짜라는 판명을 받게 되면서 휴 트레버-로퍼(Hugh Trevor-Roper)의 명성은 추락하기 시작하였고 일기를 판매했다고 알려진 콘라드 쿠야우(Konrad Kujau)는 체포되기에 이른다.
휴 트레버-로퍼(Hugh Trevor-Roper)
또한 930만 마르크를 일시불로 지불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나누어 대금을 지불하면서 일기를 사들였던 슈테른지의 게르트 하이데만(Gerd Heidemann)기자는 대금의 전달과정에서 일부를 횡령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고 2002년에는 그가 동독의 비밀경찰이었다는 사실이 폭로됨으로써 또 다른 충격을 안겨다주었다.
1985년 사기죄로 4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 받았던 콘라드 쿠야우(Konrad Kujau)는 수감 중 후두암 판정을 받고 3년 만에 출소한 뒤, 역설적이게도 유명세를 타게 되었고 자신의 스튜디오를 개설하여 공식적으로 위조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위조하여 용돈을 벌었던 콘라드 쿠야우(Konrad Kujau)는 1957년에 드레스덴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그림을 배우게 되었고 1958년부터는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하였으며 미술품 복원전문가로부터도 가르침을 받았다.
콘라드 쿠야우(Konrad Kujau)
그런 그가 만들었던 가짜 히틀러의 일기가 보관되어 있는 곳이 바로 오늘 소개하는 오스트리아의 비엔나(Vienna)에 있는 위조예술품 박물관(Museum of Art Fakes)이다.
위조품 박물관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는 1951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박물관을 들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예술품을 포함하여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들을 전시하고 있으나 오스트리아의 위조예술품 박물관(Museum of Art Fakes)은 개인박물관이면서 독일어권에서는 유일한 위조품박물관으로 위조된 예술품만을 전시하고 있다.
2005년에 다이안 그로브(Diane Grobe)란 여성이 만든 이 박물관에는 예술품 위조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의 작품(?)들도 전시되고 있다.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콘라드 쿠야우(Konrad Kujau)보다도 더 뛰어난 위조전문가였던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은 게슈타포를 창설한 헤르만 괴링(Hermann Wilhelm Göring)을 상대로 사기를 친 사실로 세상에 이름을 떨치게(?) 된 인물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종전으로 향하고 있을 무렵, 연합군은 오스트리아의 암염갱(岩鹽坑)에서 나치독일이 약탈하여 숨겨놓은 예술품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중에는 전문가들도 처음 보는 바로크시대의 화가인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Vermeer)의 그림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요하네스의 작품들이 어떻게 나치의 손으로 들어가게 된 것인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이 판매한 것임이 밝혀졌고 이로 인해 독일에 협력한 죄로 그는 재판에 회부되게 된다.
반역죄로 사형에 처해질 수도 있는 절박한 상황에서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은 그것이 모두 자신이 위조한 가짜라는 사실을 실토하였으나 어느 누구도 그것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결국 직접 그려보아야 믿을 수 있다는 수사당국에 의해 3개월 동안 가택에 구금당한 상태로 직접 그림을 그려 증명해야 했고, 법원의 의뢰로 국제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가짜라는 판명을 받음으로써 반역죄가 아닌 위조와 사기죄로 1년형을 선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1932년 프랑스로 이주하면서 본격적으로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Vermeer)의 작품들을 위조하기 시작한 ‘한 판 메이헤런(Han van Meegeren)’은 1936년에 현재가치로 환산하면 60억 원에 가까운 돈을 받고 ‘엠마우스의 만찬(The Supper at Emmaus)’이란 위조품을 ‘보이만스 반 뵈닝겐 미술관’에 판매하였고 1938년에 1400년대~1800년대의 네덜란드 화가들의 명작 450점과 함께 일반에 전시되었다.
엠마우스의 만찬(The Supper at Emmaus)
참고로 화가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Vermeer)는 알지 못해도 그가 그린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라는 아래의 작품은 본 적이 아마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오스트리아의 위조예술품 박물관(Museum of Art Fakes)이 자랑하는 또 다른 작품(?)으로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화가로 소개되고 있는 ‘토마스 패트릭 키팅(Thomas Patrick Keating)’의 것들도 있다.
100명 이상의 화가들의 작품 2천 여 점을 위조했다고 알려져 있는 토마스 키팅은 미술품시장의 비리를 교란할 목적으로 전문가들을 속이기 위해 위조품을 만들었다고 주장하였으나 그 진위여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자신이 그린 위조품에는 시한폭탄(time bombs)이라 이름붙인 힌트를 숨겨두었던 ‘토마스 패트릭 키팅(Thomas Patrick Keating)’의 작품들을 비롯하여 많은 위조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위조예술품 박물관(Museum of Art Fakes)의 설립목적은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진품과 가품을 구별하는 지식을 널리 알리는 것에 있다고 한다.
현재는 80여 점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다는 오스트리아의 위조예술품 박물관(Museum of Art Fakes)은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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