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깅낚시의 액션은 크게 나누어 에기를 바닥에 가라앉히는 폴과, 가라앉힌 에기를 바닥에서 정지시키는 스테이, 그리고 에기를 위로 올리는 샤크리 동작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폴과 샤크리의 동작은 다시 여러 가지로 세분되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고패질 동작의 하나인 슬랙 저크 액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크리로 불리는 에깅낚시의 액션은 무늬오징어를 유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데 이것은 에깅낚시에서 사용하는 고패질의 하나로써 샤크리 이외에도 저크, 다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크 액션의 하나인 슬랙 저크가 다른 액션들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라인의 텐션을 유지하지 않고서 액션을 취한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액션을 시작할 때 로드의 위치가 다른 액션들과 다르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슬랙 저크는 일반적인 저크나 샤크리 액션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슬랙 저크란 용어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인데 그 의미는 느슨하거나 늘어지다는 형용사인 슬랙(slack)에서 보듯이 라인이 늘어지게 하여 저크 액션을 가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인 저크 액션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는 “그림으로 알아보는 서프루어의 동작들”이란 글을 참조하시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원피치 저크(One Pitch Jerk)”를 알아보면서 슬랙 저크와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피치 저크(One Pitch Jerk)
저크의 기본인 원피치 저크는 로드를 올리면서 릴을 반 바퀴 감고, 다시 로드를 내리면서 릴을 반 바퀴 감는 동작을 1세트로 하여 연속적으로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에깅낚시에서 사용하는 것을 그림으로 살펴보면 먼저 라인의 텐션을 유지하고서 로드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먼저 합니다.
그런 다음 로드를 위로 올리면서 릴을 반 바퀴 감고
다시 로드를 아래로 내리면서 릴을 반 바퀴 감는 것을 3~4회 반복해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로드를 움직이는 스피드를 빠르고 리듬 있게 움직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슬랙 저크(Slack Jerk)
일반적인 저크와는 달리 슬랙 저크는 먼저 로드를 수평보다 위에 있는 상태에서 액션을 시작한다는 점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먼저 로드를 수평보다 위로 올린 다음
로드를 아래로 내려서 라인이 늘어지도록 합니다.
이렇게 라인이 늘어진 상태에서 로드를 들어 올려 에기의 무게가 느껴지면
곧바로 로드를 아래로 되돌려 다시 라인이 늘어지도록 하는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면 됩니다.
모든 액션이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슬랙 저크 동작은 로드의 반발력을 이용한다는 것과 반드시 라인이 늘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며 슬랙 저크를 사용하는 상황은 물이 탁하거나 무늬오징어의 활성도가 낮아졌을 때 에기의 이동거리가 적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는 에깅로드의 경도에 따라서도 사용하는 저크의 액션이 달라질 수 있는데 미디엄이나 라이트의 경도를 가진 로드가 슬랙 저크를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이보다 딱딱한 로드의 경우에는 슬래 저크보다는 하드 저크가 효과적인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랙 저크(Slack Jerk) 액션을 줄 때 유념할 사항은 로드의 손상이 오기 쉽기 때문에 초릿대에 라인이 얽혀 있지 않은지를 자주 점검하고, 로드를 들어 올릴 때 주변의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