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지그를 사용하는 낚시에 있어서 이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된 어시스트 훅이란 무엇일까?

메탈지그를 구입하면 어시스트 훅이 포함되지 않은 것도 있기 때문에 어시트 훅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메탈지그의 크기와 대상어종에 따라 어시스트 훅의 길이와 방향 등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어지깅이라고 부르는(저는 통칭하여 서프루어로 부릅니다) 장르의 낚시에서 빠질 수가 없는 어시스트 훅에 대하여 알아보려면 바다에서 하는 루어나 서프루어낚시에 사용하는 바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솔트)루어에서 사용하는 바늘은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 트리플 훅: 바늘이 3개 달린 것으로 트레블 훅이라고도 부릅니다.

○ 더불 훅: 바늘이 2개 달린 것으로 트레블 훅에 비해서 밑걸림이 적습니다.

○ 싱글 훅: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바늘이 1개인 것을 말합니다.

○ 어시스트 훅: 메탈지그나 기타의 루어에 케블라 라인을 이용하여 붙이는 바늘로 후킹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어시스트 훅(Assist Hook)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작은 물고기를 먹잇감으로 삼는 어종의 경우에는 먹이를 먹을 때 머리부터 삼키기 때문에 전면(Front) 어시스트 훅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후면(Rear) 혹은 테일(Tail) 어시스트 훅이라고도 부르는 것은 밑걸림이 심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고등어와 같이 폴 중에 바이트가 많을 때는 사용하는 편이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메탈지그의 후면 어시스트 훅으로는 대부분 트레블 훅을 사용하는데 라인 없이 사용하거나 전면보다는 라인의 길이를 짧게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어시스트 훅의 길이와 방향에 의한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바늘이 하나인 싱글 어시스트 훅과 바늘이 두 개인 더블 어시스트 훅(또는 트윈 어시스트 훅이라고도 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블 어시스트 훅은 바늘의 방향이 안쪽을 향하고 있는지 바깥쪽을 향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내향과 외향 어시스트 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바늘을 연결하는 라인에 단차를 준 단차 어시스트 훅과, 실을 포함한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반짝이는 효과를 주어 집어효과를 높이려는 틴셀(Tinsel: 금실이나 은실을 넣어 반짝이는 옷감) 어시스트 훅이 있습니다.

 

이런 어시스트 훅의 기본적인 구조는 바늘(훅: Hook)과 솔리드 링 그리고 스플릿 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솔리드 링은 프레스로 만들거나 용접하여 만든 것들이 있는데 각각 프레스 링, 용접링이라고 부르며 스플릿 링의 경우에는 품질이 조악한 제품은 벌린 후에 되돌아오는 복원력이 아주 적은 것들이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늘의 크기

쇼어지깅(서프루어)에서 사용할 바늘의 크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대상어종의 크기에 맞추는 것인데 싱글 훅이라면 주로 사용하는 메탈지그의 헤드 크기보다 조금 큰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 더블 훅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메탈지그의 폭보다 조금 적은 품을 가진 바늘을 사용합니다.

이런 바늘의 크기는 1, 2, 3 등등으로 구분하는 제품도 있고 S, M, L 등으로 구분하는 제품도 있어서 별도로 내용을 정리하는 포스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시스트 라인의 길이

어시스트 라인의 길이는 사용하는 메탈지그의 길이의 1/3~1/2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저의 경우에는 바늘의 미늘이 달린 부분이 메탈지그의 중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어시스트 훅을 같이 운용하는 경우에는 앞뒤의 바늘이 서로 방해를 하지 않도록 라인의 길이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단차 또는 길이가 같은 바늘

더블 어시스트 훅의 경우에는 라인의 길이가 서로 다르게 단차를 주는 것과 그 길이를 같도록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 단차를 준 것의 경우는 후킹되는 비율을 높이고자 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길이를 같게 하는 것은 후킹 된 후에 바늘에서 이탈되는 비율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바늘의 방향이 안쪽인 내향(內向) 어시스트 훅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크게 동의할 수 없지만, 이것을 사용하면 밑걸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광어가 후면(테일) 어시스트 훅에 후킹이 되면 내향의 훅이 바늘에서 빠질 확률이 적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이런 내향 어시스트 훅은 사용하다 보면 도중에 메탈 지그에 걸리는 일이 종종 일어나는데 이럴 때에는 바늘의 크기를 줄이거나 크게 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향(外向) 어시스트 훅

이것은 내향과는 반대로 바늘이 서로 바깥쪽을 향하도록 된 것인데 메탈지그에 걸리는 것을 줄여주고 후킹률이 좋아지는 장점은 있지만 그만큼 밑걸림은 증가하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으며 밑걸림이 많기 때문에 바늘의 마모가 빠르다는 것도 단점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어시스트 훅의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보다 자세한 바늘의 크기와 굵기, 사용하는 라인의 선택과 자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1주 ago

백제(百濟)의 낚시왕 경중(慶仲)

사진은 백제왕씨(百済王氏)의 선조를 모시는 백제왕신사 ​ 언젠가 낚시용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대표와 술을 한 잔 마시며…

1주 ago

소라의 쓴맛을 없애는 방법과 암수 구별법

소라를 먹을 때 쓴맛이 나서 먹을 수 없다고 하는 글을 보았는데 오늘은 소라의 쓴맛은 어떤…

2주 ago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주 ago

암스테르담의 플라스틱 피싱 투어

함부로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자 각국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3주 ago

미국은 금어기(禁漁期)를 어떻게 설정할까?

해마다 9월이 되면 금어기에서 해제가 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많은 낚시인들이 바다로 나갑입니다. 어족자원의 고갈을…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