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의 원투낚시용 액티브캐스트의 품번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시마노사의 스피닝릴의 경우에는 모델번호에 그 사양의 대략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데 그것은 다른 회사들도 마찬가지이다.
액티브캐스트의 품번 별 사양을 보면 스풀의 깊이에 따른 권사량의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낚시를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릴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한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액캐의 품번은 나일론 라인을 기준으로 5호 라인이 200m 감기면 1050, 6호줄이 200m감기면 1060, 8호줄이면 1080, 10호줄이면 1100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액캐라고 부르는 시마노의 릴은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은 조금만 검색을 해도 알 수가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쉽게 설명을 하면 액캐 1060과 1120의 경우에는 스풀의 크기는 같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호환이 된다.
이것으로 단지 감기는 라인의 양에 따라 분류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액티브캐스트 1120 모델에 1060 스풀을 장착하면 드랙의 노브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라인이 잘 감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리해서 이렇게 사용해서는 안 될 것이고, 단지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액티브캐스트의 품번의 차이는 릴의 크기와 무게는 같고 단지 스풀의 깊이에 따른 차이로 인해 권사량에만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네덜란드 출신의 미국인 칼 노든(Carl Norden)이 개발한 노든 폭격조준기(Norden bombsight)는 미 해군을 위해 개발에 나섰지만…
참호라는 뜻의 트렌치(trench)가 이름에 붙어있는 코트는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알고 있는…
벌써부터 남쪽 지방에서는 갑오징어를 잡았다는 소식이 전해져 오고 있고 간간히 무늬오징어의 조과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무늬오징어와…
루어낚시에서 부력제를 사용하여 찌낚시와 같이 운용하는 것을 일컬어 흔히들 변태채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채비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