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용 릴

시마노 릴의 이코노마이저(Economizer)

“스피닝 릴의 부위 별 명칭과 기능이란 제목의 포스팅에서 시마노의 릴 중에는 바이오 마스터 등과 같은 모델에는 밑줄의 기능을 하는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라는 부품이 포함된 것들도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코노마이저(Economizer)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를 “절약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릴에서 이 용어를 사용한 것은 홈이 깊은 노멀 스풀보다 적은 양의 라인(낚싯줄)을 감을 수 있도록 노멀 스풀을 로우 스풀처럼 만들어주는 장치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입니다.

 

많은 낚시인들은 이런 기능을 하기 위해서 밑줄을 감기도 하는데 밑줄을 왜 감는지? 얼마나 감아야 하는지를 모르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한 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 릴에 밑줄을 얼마나 감아야 할까?

즉, 시마노사에서 생산하는 일부 기종에 들어있는 부품인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는 쉽게 말하면 밑줄에 해당하는 부품인데 모든 제품에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바이오마스터와 에어로CI4+의 부품으로 별도판매를 하고 있으며 스트라딕, 트윈파워, 나스키 등 다른 많은 릴들과 호환이 되고 가격도 우리 돈으로 5천원도 하지 않아서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코노마이저(Economizer) 호환표

 

물론 다이와에서도 이런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코노마이저 쉴(Sheel)이라고 하여 스티커 형태로 된 것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시마노의 바이오마스터 C3000의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를 보면서 어떻게 생겼고 다른 기종과 호환이 되는가를 알아보겠습니다.

두 개가 한 세트로 되어 있는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는 무게가 5.8g정도로 사용하는데 부담이 전혀 없으며 스풀에 장착을 하면 한 쪽이 틈새가 생기는데 이것은 정상입니다.

 

그리고 시마노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호환표에 따르면 바이오마스터 C3000의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는 서스테인 C3000HG 및 3000XG와 호환이 되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 아래와 같이 문제없이 장착이 됩니다.

 

이코노마이저(Economizer)가 없더라도 밑줄을 감아 사용하면 되기에 큰 문제는 없지만 저렴한 가격이고 하니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글을 마칩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텍사스리그와 프리리그의 차이점과 만드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 “소프트루어(웜) 채비(각종 리그)의 종류”에서 여러 가지의 채비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그 중에서 텍사스리그와…

1시간 ago

고등어를 냄새 안 나게 조리하는 방법

고등어를 요리할 때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검색하면 가장 많이…

14시간 ago

겨울철 무늬오징어 낚시(두 번째)

겨울철 에깅낚시의 첫 번째 글에서는 주로 액션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는데 오늘은 겨울철 에깅낚시의 두…

1일 ago

겨울철 무늬오징어 낚시

수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 무늬오징어의 활성도는 급격히 떨어지고 수온이 15℃ 이하로 내려가면 절반 정도는 사멸하고…

1일 ago

농어 루어낚시에서 천벌누락이란 뭘까?

  농어루어에 대한 질문 중에서 가끔 받는 것이 “천벌누락에는 어떤 채비가 좋은가?”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3일 ago

이쑤시개와 낚시용품

  이쑤시개를 보면 손잡이 부분에 홈이 파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쑤시개의 홈과…

3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