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용 릴

스피닝 릴의 방수기능과 스풀의 부식

고가의 릴일수록 우수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기능들 중에는 업체의 홍보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들도 있는데 바로 그 중의 하나가 스피닝 릴의 방수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피닝 릴의 방수(waterproof)기능은 염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바닷물로부터 방수(saltwater proof)된다는 의미에서 방염(防鹽)이라는 말로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낚시를 오래 해온 경험 덕분에 사용해본 릴의 종류도 많은데, 분명히 제품의 결함으로 판단되는 것들도 사용상의 실수로 인한 것이라는 업체들의 주장을 보면 아직도 낚시용품시장은 소비자 친화적인 시장이 아니란 것을 실감하게 된다.

“과신하면 안 되는 릴의 방수기능”이란 포스팅에서도 지적했듯이 완벽하게 방수가 되는 릴이란 존재할 수가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고, 메인샤프트를 통해서 스며드는 바닷물은 일본의 다이와 뿐만 아니라 시마노에서도 해결하지 못하는, 아니 앞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방수기능이 우수한 제품들은 가격이 상당히 높은데 이와 유사한 것으로 고가의 릴일수록 많이 들어있는 베어링을 예로 들 수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능을 우수하게 하고자 함이기보다는 가격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보인다.

서두에서 릴의 방수(waterproof)기능은 방염(saltwater proof)기능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했는데 많은 낚시인들은 바닷물, 즉 염분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스피닝 릴의 내부라고만 생각하는데 실질적으로는 릴의 외부도 바닷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지만 여러 업체들의 제품이 이 점에 있어서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얼마 전 중국에서 수입하여 판매되는 릴을 본 적이 있는데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은 릴의 표면에 상당한 부식이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사실, 바다낚시에서 사용하는 스피닝 릴은 바닷물에 빠뜨리지 않는 이상은 몇 년을 사용해봐야 성능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고 릴 내외부의 염분에 의한 부식 또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철이 산소와 결합하여 녹을 형성하는 것을 가장 대표적인 부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부식이라고 하는 것은 금속이 주변의 물질과 화학반응에 의해 표면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스피닝 릴에서 부식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위로는 스풀을 꼽을 수 있다.

관리를 하지 않은 스피닝 릴의 부식은 가격이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동일하게 발생하지만 그 정도는 가격이 낮은 제품일수록 심한 편이며 스풀의 부식을 얼마나 오래도록 방지할 수 있는가 하는 점도 업체의 기술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하나의 잣대라고 할 수 있다.

스풀의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알루미늄인데 대부분 합금의 형태이며 구리(Cu)를 많이 함유할수록 부식은 쉽게 일어나는데 어떤 이유에서 스풀의 표면에 부식이 일어나는지를 간략하게 알아보자.

스피닝 릴을 만들 때는 서로 다른 금속을 사용하는데 스풀의 경우에는 특히 드랙이 있는 전면과 아래쪽의 금속이 서로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고 특히 앞쪽에는 바닷물의 침투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티타늄 등의 코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이유로 스풀의 부식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은 이온화경향(ionization tendency)이 큰 원소가 이온화경향이 작은 원소의 이온과 만나면, 이온화경향이 큰 원소는 산화되고 이온이었던 원소는 환원되는 금속의 성질 때문에 생긴다.

금속은 종류에 따라 용해되기 쉬운, 즉 녹슬기 쉬운 순서가 있고 이것을 이온화경향(ionization tendency)이라고 하며 이온화경향이 큰 것일수록 이온이 되기 쉬운데(용해 또는 녹슬기 쉽다고 보면 된다.) 이온이 되기 쉬운 금속을 비금속, 이온이 되기 어려운 금속을 귀금속이라고 부른다.

금속의 부식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산소와 수소, 물, 그리고 부식되는 금속의 3가지가 있어야 하는데 스피닝 릴의 부식에는 바닷물이 전해질로 작용하며 이것을 줄이기 위해 도금을 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금속 재질의 표면을 의도적으로 산화·부식시켜 생긴 산화막 자체가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할뿐 아니라 표면에 착색도 가능한 표면처리법인 양극산화처리(애노다이징: Anodizing)라고 하는 기술을 많이 사용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피닝 릴의 부식은 가격의 높고 낮음에 따라 발생하는 속도만 다를 뿐이지 비싼 릴이라고 하더라도 일어나는 것을 피할 수는 없다. 따라서 평소에 염분을 제거하고 관리하는 것이 고가의 릴을 구매하는 것보다 오래도록 성능을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수영만 부근 갯바위 포인트(16개소)

수영만 부근의 주요 어종은 도다리, 붕장어, 무늬오징어, 망상어, 학꽁치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플러그,…

6시간 ago

자월도 지역 갯바위 포인트(8개소)

자월도의 주요 어종은 넙치, 노래미, 농어, 우럭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미노우 플러그,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민장대낚시, 원투낚시는 미꾸라지, 오징어살, 전갱이,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크릴, 홍갯지렁이 등을 사용한다. 자월도는 어종이 다양하지…

6시간 ago

아타카마 사막에 내리는 비, 좋은 것만은 아니다

칠레 북서부의 아타카마 사막은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으로 1500만 년 동안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는 곳으로,…

6시간 ago

캄피돌리오(Campidoglio) 언덕에 가려진 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이탈리아에서 코로나 19의 확진자가 현지시간으로 3월 15일 오후 6시 현재 24,747명, 누적 사망자는 1,809명으로 집계되었다고…

6시간 ago

ICSF 캐스팅 제1종목: 플라이 정확도 종목

오늘은 ‘국제캐스팅스포츠연맹(ICSF: International Casting Sport Federation)’이 정하고 있는 9가지 종목 중에서 플라이 종목에 대한 첫…

11시간 ago

일본의 스포츠 캐스팅 기록

국내에서 스포츠캐스팅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영어표현에 의하면 캐스팅 또는 캐스팅스포츠라고 부른다. 따라서 앞으로…

11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