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아부 가르시아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바다낚시에 사용하는 릴의 표준을 제시한 것은 역시 아부 가르시아가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바다낚시에서 사용하는 스피닝릴의 경우에는 사양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큰 틀에서 보면 기본적인 구조는 동일하기 때문에 분해와 조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두고 본인의 장비를 유지관리하신다면 오래도록 최상의 컨디션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전에 본인이 사용하는 릴의 핸들 노브를 바꾸고 싶다면서 문의를 하신 분이 계시기에 가장 기본적으로 노브의 교체가 되는지 되지 않는 모델인지를 구분하는 방법만 간단하게 언급하고 분해하는 방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핸들 손잡이의 캡을 분리합니다. 손잡이 캡의 모양에 따라 사용하는 장비가 다르지만 보통 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면 됩니다.
캡을 분리하면 내부에 나사가 있는 것은 분리가 가능합니다만 통상적으로 10만 원 미만의 보급형 모델은 다음 사진과 같이 나사로 되어 있지 않아서 핸들 노브의 분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핸들 손잡이의 교체를 할 수 없는 것이지요….
자신이 사용하는 릴의 핸들 노브 구조를 먼저 점검하신 후에 노브를 구매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스피닝 릴의 분해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반대편의 나사를 돌려 핸들을 분리합니다.
② 드랙을 풀어 스풀을 분리합니다.
③ 라인롤러의 나사와 베일암 로터 측면의 나사를 풉니다.(화살표가 베어링)
※ 특히 분해가 처음이신 분들의 경우에는 로터의 암 쪽을 분해할 때 베일을 지지하는 스프링이 날아가서 찾지 못하는 곤란을 겪거나 조립을 하지 못하는 일이 많으므로 각별히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④ 메인 샤프트의 와셔를 분리합니다.
메인샤프트에 핀과 스프링 등이 붙어 있는 모델들도 있습니다.
방수와 방진기능이 부가된 모델에는 와셔 이외의 부품들도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⑤ 화살표 부분의 나사를 풀고 로터를 분리해줍니다.
⑥ 로터를 분리하고 남은 나사를 풀면 지난번에 살펴본 원웨이클러치(역회전 방지 베어링)와 샤프트를 지지하는 베어링 등이 있는데 특히
역회전을 방지하는 부품(원웨이 클러치)의 방향을 반대로 조립하면 핸들의 회전이 반대로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 결합하여야 합니다.
⑦ 본체의 나사를 분리합니다.
⑧ 뒷면의 덮개를 분리하고 나사를 풉니다.
⑨ 메인기어와 샤프트 등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발라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아주 기본적인 스피닝릴의 분해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앞으로 점차 세부적인 내용을 차례로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