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낚시의 기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푼은 금속조각을 단순하게 구부린 본체에 훅을 붙인 간단한 도구입니다만 릴링의 속도와 수심층을 바닥에서부터 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루어의 하나입니다.

루어낚시에 사용되는 루어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1800년에서 1810년 사이에 영국에서 만들어진 팬텀 미노우(Phantom Minnow)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팬텀 미노우를 개발한 사람이 사망한 시기를 두고 판단하면 설득력이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헌상으로 남아 있는 것들 중에서는 스푼루어의 1830년이 역사상 고증할 수 있는 루어 중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팬텀 미노우(Phantom Minnow)

스푼의 발명가로 알려진 훌리오 톰슨 뷰엘(Julio Thompson Buel)은 미국 버몬트주의 East Poultney에서 1806년에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를 따라 모피기술자로 일하며 낚시를 즐겨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버몬트 주에 있는 보모신 호수(Lake Bomoseen)에서 낚시를 하면서 숟가락을 물에 빠뜨리는 일이 발생했는데 물속에서 회전하면서 떨어지는 스푼을 보고 송어가 달려드는 것에 착안하여 스푼의 손잡이를 잘래내고 훅을 달아 시험해본 결과 송어를 잡게 되었고 주변의 호평으로 이것을 제품화하였다는 것이 스푼이 개발되게 된 배경과 역사입니다.

훌리오 톰슨 뷰엘(Julio Thompson Buel)

1827년에 화이트홀(Whitehall)로 이사를 한 훌리오 톰슨 뷰엘(Julio Thompson Buel)이 그동안 하고 있던 모피와 관련한 사업에서 손을 떼고 본격적으로 낚시와 관련한 사업을 하기로 결심하게 된 것은 한 스포츠 저널리스트 때문이었습니다.

모피관련 사업을 하면서도 뷰엘은 계속해서 스푼의 개발을 계속하고 있었으며 그 중의 몇 가지 제품을 프랭크 포레스터(Frank Forester)라는 스포츠 저널리스트에게 보냈고 프랭크 포레스터(Frank Forester)가 여러 책과 신문, 잡지 등에 소개해 주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던 것이 사업을 전환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던 것이며 그 결과 1852년에 스푼에 관한 특허의 등록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후 건강상의 문제로 1885년 뷰엘은 찰스 파이크(Charles Pike)에게 회사와 특허를 판매하게 되었고 매각 후 1년 뒤인 1886년에 사망을 하였으나 그가 만든 스푼루어가 낚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876년 미국 독립 100주년 기념식에서 필라델피아시로부터 공로훈장을 받았던 것입니다. 지금은 여러 사람과 회사를 거쳐 모든 권리가 1974년부터는 Eppinger에 넘어갔으며 에핑거(Eppinger)사는 뷰엘을 기념한 “뷰엘 스피너(Buel spinner)” 라인을 지금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뷰엘 스피너(Buel spinner) 라인

스푼의 모양은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면 아래의 6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 콜로라도 타입(에그쉘 타입)

가장 오래 된 유형의 스푼이며 두께가 두껍고 비교적 큰 것이 많으며 다른 것에 비해서 원투(遠投)성이 좋고 바닥에서 중층을 노릴 때 적합합니다.

▶ 리프 타입

콜로라도 타입에 비해 날씬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나뭇잎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비교적 공기의 저항이 적고 바람에 강하며 물의 저항도 적어서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유형입니다.

▶ 윌로우 리프 타입

전체적인 윤곽은 리프 타입과 비슷하지만 옆에서 보면 “S자” 모양의 곡선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물의 저항이 적어서 릴을 빨리 감을 때에도 안정된 액션을 연출하고 범용성이 높은 유형입니다.

▶ 티어드롭 타입

약간 넓으며 눈물방울과 같은 모습이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무게중심이 뒤에 있어서 릴을 감을 때 회전하기 어렵고 안정된 동작을 연출하는 것으로 상승도 빠르고 밸런스가 좋아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가장 쉬운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 벤더 타입

금속을 한 번 구부려서 만든 타입으로 계류낚시에서 많이 사용하며 구부린 굴곡의 정도가 크면 클수록 아이를 중심으로 상하로 큰 움직임을 연출하는 유형입니다.

▶ 하이브리드 타입

위에서 살펴본 유형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으며 상기 5가지 유형의 스푼에서 좋은 특징만을 골라 만들려고 하는 것 때문에 하이브리드 타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주 ago

암스테르담의 플라스틱 피싱 투어

함부로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자 각국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1주 ago

미국은 금어기(禁漁期)를 어떻게 설정할까?

해마다 9월이 되면 금어기에서 해제가 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많은 낚시인들이 바다로 나갑입니다. 어족자원의 고갈을…

1주 ago

직결매듭법-FG노트

FG노트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아무리 쉬운 방법이라고 해도 숙달되기까지에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흰…

1주 ago

스윔베이트의 관절 수는 몇 개가 가장 좋을까?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는 루어의 움직임이 얼마나 진짜 미끼와 닮았는지 하는 것은 루어를 만드는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이를…

1주 ago

알을 밴 포란상태의 무늬오징어를 확인하는 방법

대물 무늬오징어를 노릴 수 있는 봄철은 많은 에깅낚시인들의 마음을 설레게도 하지만 산란을 마치지 않은 암컷을…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