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로부터 가끔 받게 되는 질문 중에 무슨 이유로 쇌로우(shallow) 스풀을 사용하는가 하는 것이 있는데, 우선 일반적으로 라인을 많이 감을 수 있도록 제작된 노멀 스풀과 쇌로우(shallow) 스풀의 차이점은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스풀의 깊이에 차이가 남으로써 같은 크기의 릴이라고 하더라도 라인을 감는 양에서 차이가 난다.

그렇다면 왜 이런 쇌로우(shallow) 스풀이 필요한지, 그리고 쇌로우(shallow) 스풀이 없을 경우에는 동일한 효과를 주기 위해 왜 밑줄을 감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예를 들어 본인이 가진 릴의 스풀이 1. 노멀 스풀인 경우와 2. 쇌로우 스풀인 두 개의 릴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먼저 노멀 스풀에는 합사 3호를 200m 감을 수 있다고 할 경우, 이보다 얇은 0.8호를 감는다고 하면, 감아야 하는 0.8호 합사는 750m나 된다. 그런데 이처럼 많은 양을 모두 합사로만 감는다고 하면 비용이 아주 많이 들면서 실제 사용되지 않는 라인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반대로 이번에는 합사 0.8호를 200m 감을 수 있는 쇌로우 스풀에 합사 3호를 감는다고 하면 감을 수 있는 양은 53m 밖에 되지 않아 낚시를 하기가 어려워지게 된다.

이 밖에도 스풀에 라인을 많이 감게 되면 스풀의 무게가 무거워짐에 따라 비거리가 다소 감소하게 되는데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도 쇌로우 스풀을 사용하는 것이다.

쉽게 생각해서 얇은 라인을 감아야 한다면 릴의 번수가 낮은 것을 추가로 구입하거나 별도로 쇌로우 스풀을 구매하면 되지만 그러려면 또 다시 지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릴로 두 가지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깊은 스풀인 노멀 스풀을 가진 릴에 밑줄을 감아서 쇌로우 스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스피닝 릴의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란 것도 밑줄을 감지 않고 쇌로우 스풀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도구인데 이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거나 밑줄을 감는 이유는 불필요한 라인의 소비를 방지하면서 보다 경제적으로 낚시를 즐기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하겠다.

초보자들이 릴을 구입할 때는 무엇을 보고 쇌로우(shallow) 스풀인지 판단하는가는 “스피닝릴의 모델명은 무엇을 나타내는가?”에서도 설명한 것과 같이 모델명 뒤에 영문으로 S가 붙어 있으면 노멀 스풀이 아닌 쇌로우(shallow) 스풀을 장착한 기종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그리고 이런 쇌로우(shallow) 스풀은 당연히 베이트 릴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