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소련의 청진상륙작전(feat. 간악한 쪽바리)

2018년 5월 14일 유튜브의 스브스뉴스 채널은 북한 조선중앙TV의 뉴스를 인용하여 일본 뼈 때리는 북한 어휘력(feat. 간악한 쪽바리)’란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우리나라에 대한 아베정권의 처사를 보고 있으면 일본이라는 표현보다는 쪽○리라는 말이 먼저 입 밖으로 나오는데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연신 추파를 던지는 아베의 모습을 북한은 과연 어떻게 보고 있을지를 단적으로 판단해볼 수 있는 청진상륙작전 중에 있었던 일화를 한 번 알아보까 한다.

일본의 무조건 항복선언이 있고 난 이후에도 전투가 계속되었던 청진상륙작전은 러시아어(Сэйсинская операция)의 발음을 따서 영어로는 세이신 작전(Seishin Operation)이라 부르며, 1945년 8월 17일 11시 30분경 소련 제1 극동전선군 산하의 제25군이 상륙함으로써 끝을 맺었는데 오늘은 이 과정에서 전사한 소련 간호병의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얍삽하기로는 자웅을 가리기가 힘든 소련과 일본은, 2차 대전이 끝나가던 1945년 8월 9일부터 일소중립조약을 파기하고 일본제국에 선전포고를 한 소련이 일본을 침공하면서 소련-일본전쟁이 벌어지게 되는데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인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는 8월 13일부터 시작된 청진상륙작전 도중에 전사하였으나 사후에 소련-일본전쟁에서 영웅칭호를 받은 유일한 여군으로 이름을 남긴 인물이다.

 

1924년 9월 14일에 태어났으니 청진상륙작전에서 전사했을 때 그녀의 나이는 정확히 20세였다.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 Мария Никитична Цуканова)가 입대한 것은 17세인 1942년 5월이었고 그해 6월 13일, 그녀는 극동으로 파견되어 51소총사단에서 교환수로 근무하였으나 1944년 의료과정을 수료하고부터 소련 태평양함대 제355 해병대대 3중대에서 간호병으로 근무하게 된다.

 

제일 왼쪽이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

 

그리고 1945년 8월 14일, 청진상륙작전이 시작된 다음 날 전투에 투입되어 이틀 동안 52명의 낙하산병을 치료하였고 8월 15일 저녁이 되어서는 점령한 지역에서 방어를 하고 있던 중 어깨에 부상을 입었는데 치열한 일본군의 탈환전에 그녀는 퇴각하지 못하고 설상가상으로 박격포의 공격으로 다리에도 부상을 입고 말았다고 한다.

결국 진지에 남은 그녀는 직접 기관총을 잡고 일본군과 전투를 벌이다 포로로 잡히게 되는데, 그녀를 본 일본군들은 기가 막힐 정도로 벙찌고 말았다.

무려 90명에 달하는 일본군을 저승으로 보내버린 사람이 연약한 여군이었고 게다가 간호병이었다는 사실에 눈이 뒤집힌 쪽바리들은 그녀로부터 정보를 캐기 위해 갖은 고문을 다한 뒤, 잔혹하게 죽이고 말았다.

제국주의 쪽바리 넘들은 그녀의 손목을 자른 다음, 목을 자르고 눈을 파냈다고 하는데 다음 날 다시 고지를 재탈환한 소련군에 의해 그녀의 참혹한 시신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그 해 9월 14일, 그녀는 전사한 지 한 달 뒤에 소비에트의 영웅칭호를 수여 받았다.

북한은 2010년,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를 비롯하여 청진상륙작전에서 전사한 소련군 병사 25명을 기리기 위해 청진에 탑을 세웠다고 하는데 유일하게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의 흉상은 별도로 건립하였다 한다.

 

여군을, 그것도 간호병을 그렇게 무참하게 도륙한 일본군의 만행은 글을 쓰는 나도 치가 떨릴 지경인데 북한으로서야 상상 이상일 것임은 말해 무엇 하겠는가?

근본적인 사과도 받지 않고 돈 몇 푼에 위안부할머니들을 짓밟아버렸던 사람들이 새삼 생각이 난다. 아베도 그들도 국민보다는 정치적 욕심이 그 바탕이었을 터. 다가오는 총선이 그래서 더 중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어쨌거나 북한에서는 마리아 츠카노바(Maria Tsukanova)를 영웅으로 추앙하는 것이 확실한 모양으로 1988년에는 소련과 합작으로 지친 태양(Утомленное солнце)으로 해석할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하였으며, 현재 이 영화는 러시아의 사이트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사진은 IMDb(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Internet Movie Database)에서도 볼 수가 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태클 밸런스 그리고 스플릿 링(split ring)

흔히들 말하는 “태클 밸런스”라는 것은 로드와 릴의 무게를 더한 전체적인 중량의 중심, 즉 무게중심을 표현할 때…

1주 ago

카본 99% 낚싯대는 99%의 카본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 아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카본로드의 제원을 보면 카본 99%라고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낚시인들은 99%의 탄소섬유로 만든…

2주 ago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3주 ago

백제(百濟)의 낚시왕 경중(慶仲)

사진은 백제왕씨(百済王氏)의 선조를 모시는 백제왕신사 ​ 언젠가 낚시용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대표와 술을 한 잔 마시며…

3주 ago

소라의 쓴맛을 없애는 방법과 암수 구별법

소라를 먹을 때 쓴맛이 나서 먹을 수 없다고 하는 글을 보았는데 오늘은 소라의 쓴맛은 어떤…

4주 ago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