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서프루어

서프루어의 포인트: 흰파도가 부서지는 지점을 공략하자!

낚시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낚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사진을 보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낚시가 좋아도 그렇지, 저렇게 위험한 데서 해야만 할까?“

맞습니다. 이런 낚시는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어루어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도 이런 곳에서 낚시를 할 때는, 반드시 2인 이상이 조를 짜서 낚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낚시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곳에 고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원투낚시의 포인트를 찾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비치브레이크와 서프루어의 일급 포인트인 이안류는 모두가 흰 파도가 부서지는 지점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곳처럼 특히 포말이 크게 부서지는 포인트는 루어로 농어를 노리거나 찌낚시를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장소랍니다.

 

그런데, 왜 흰 파도가 크게 부서지는 저런 곳에서 고기가 잘 잡힌다고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실제로도 잘 잡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낚시로 잡은 물고기를 살려오기 위해 기포기를 사용하거나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어항에 기포기를 다는 것처럼, 흰파도가 부서지는 곳에는 산소가 풍부하기 때문이죠.

 

산소가 풍부하게 되면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플랑크톤이 많으면 베이트 피시가 몰리고, 베이트 피시가 몰리면 이를 노리는 육식어종이 몰리기 때문에 좋은 포인트라고들 하는 것이죠.

파도가 저렇게 심하게 치는 곳에 무슨 고기가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신 적은 없으십니까?

그런 생각과는 반대로 많은 물고기가 몰린다는 것은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위에서는 파도가 크게 치고 있지만, 물밑에는 많은 물고기들이 몰려있고, 농어는 물론 벵에돔도 보입니다.

이런 포인트에 진입하려면, 갯바위를 타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지만, 해안가에서도 이런 포인트를 형성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이런 곳이 없다고 하더라도, 이안류를 공략하면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죠.

이제, 얘기를 마치면서 다시 한 번 강조하면, 물고기는 지형의 변화가 있는 곳에 몰리고, 지형의 변화가 있는 곳은 어떤 행태로든 간에 물흐름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투낚시나 서프루어로 공략할 때는 흰파도가 이는 지점의 뒤쪽을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강조할 점은, 물고기를 잡기 위한 욕심이 앞서 안전장비도 없이, 동출자도 없이, 혼자서, 저런 갯바위 포인트에 진입하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백사장이나 방파제에서도 저런 갯바위에 진입한 것과 같은 동일한 효과를 올릴 수 있으니, 무리한 욕심을 내어 사고를 당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원투낚시로 즐기는 꽃게낚시

원투낚시를 이용하여 잡을 수 있는 어종 가운데 한창 제철인 꽃게를 잡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3일 ago

원투낚싯대의 파지법: 2 핑거, 3 핑거, 어느 쪽이 좋을까?

원투낚싯대의 파지법 중에서 릴 시트를 잡는 방법은 릴풋을 중지와 약지 사이에 끼는 2핑거 방식이 좋은지,…

2주 ago

무늬오징어가 5.64kg이라니~ 부럽다

이전의 포스팅 “무늬오징어의 표준명이 흰오징인 것은 맞는 것일까?”에서 일본 근해에서는 3가지 종류의 무늬오징어가 잡히는데 그 중의…

3주 ago

우리는 얼마나 많은 일본산 명태를 먹고 있을까?(명태의 수출입 통계)

국내외에서 반대와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일본은 전 세계를 향해 원전오염수의 해양방출을 공언하고 있다. 이는…

3주 ago

우리의 역사서에 나오는 낚시의 흔적들

은어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은 잘 아는 놀림낚시라는 용어는 꾐낚시라고도 부르는 것으로 일본에서는 이것을 토모즈리(友釣り: ともづり)라고 하는데…

4주 ago

생명력이 강한 광어의 습성과 생태

서프루어의 주된 대상 어종인 광어는 대략 2월~6월 사이에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산란을 위해…

4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