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서프루어

서프루어의 포인트: 흰파도가 부서지는 지점을 공략하자!

낚시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낚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사진을 보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낚시가 좋아도 그렇지, 저렇게 위험한 데서 해야만 할까?“

맞습니다. 이런 낚시는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어루어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도 이런 곳에서 낚시를 할 때는, 반드시 2인 이상이 조를 짜서 낚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낚시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곳에 고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원투낚시의 포인트를 찾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비치브레이크와 서프루어의 일급 포인트인 이안류는 모두가 흰 파도가 부서지는 지점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곳처럼 특히 포말이 크게 부서지는 포인트는 루어로 농어를 노리거나 찌낚시를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장소랍니다.

 

그런데, 왜 흰 파도가 크게 부서지는 저런 곳에서 고기가 잘 잡힌다고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실제로도 잘 잡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낚시로 잡은 물고기를 살려오기 위해 기포기를 사용하거나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어항에 기포기를 다는 것처럼, 흰파도가 부서지는 곳에는 산소가 풍부하기 때문이죠.

 

산소가 풍부하게 되면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플랑크톤이 많으면 베이트 피시가 몰리고, 베이트 피시가 몰리면 이를 노리는 육식어종이 몰리기 때문에 좋은 포인트라고들 하는 것이죠.

파도가 저렇게 심하게 치는 곳에 무슨 고기가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신 적은 없으십니까?

그런 생각과는 반대로 많은 물고기가 몰린다는 것은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위에서는 파도가 크게 치고 있지만, 물밑에는 많은 물고기들이 몰려있고, 농어는 물론 벵에돔도 보입니다.

이런 포인트에 진입하려면, 갯바위를 타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지만, 해안가에서도 이런 포인트를 형성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이런 곳이 없다고 하더라도, 이안류를 공략하면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죠.

이제, 얘기를 마치면서 다시 한 번 강조하면, 물고기는 지형의 변화가 있는 곳에 몰리고, 지형의 변화가 있는 곳은 어떤 행태로든 간에 물흐름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투낚시나 서프루어로 공략할 때는 흰파도가 이는 지점의 뒤쪽을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강조할 점은, 물고기를 잡기 위한 욕심이 앞서 안전장비도 없이, 동출자도 없이, 혼자서, 저런 갯바위 포인트에 진입하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백사장이나 방파제에서도 저런 갯바위에 진입한 것과 같은 동일한 효과를 올릴 수 있으니, 무리한 욕심을 내어 사고를 당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농어 루어낚시에서 천벌누락이란 뭘까?

  농어루어에 대한 질문 중에서 가끔 받는 것이 “천벌누락에는 어떤 채비가 좋은가?”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16시간 ago

이쑤시개와 낚시용품

  이쑤시개를 보면 손잡이 부분에 홈이 파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쑤시개의 홈과…

16시간 ago

낚싯대의 길이가 길어지면 비거리도 함께 늘어날까?

원투낚시를 즐기는 많은 낚시인들은 로드의 길이가 늘어나면 비거리가 늘어나고, 캐스팅하는 각도는 45°로 던져야 가장 멀리…

2일 ago

다이와 A/S에 대한 일본인들의 평가는?

  소비자불만에 대한 처리와 제품의 애프터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는 낚시용품을 판매하는 일본의 2대…

2일 ago

측선을 통해 먹잇감을 인지하는 물고기들

  이전에에 포스팅했던 “물고기의 먹이활동은 배고픔 때문일까?”란 글에서 특히 어식성 어종들은 단순히 배가 고프다는 이유만으로…

4일 ago

톱 워터 플러그의 종류와 특징

톱 워터 플러그는 립(lip)이 없는 것으로 수면부근에서 사용하는 플러그를 총칭해서 일컫는 말인데 농어루어에 사용되는 립레스…

5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