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어새끼를 미끼로 사용하여 방어를 잡은 TV의 프로그램으로 생미끼채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 어시스트 훅을 사용하는 기존의 채비에 비해서 목줄을 직접 바늘에 연결하는 채비를 꼽자면 아무래도 사카모토매듭과 주낙매듭 또는 남방연승매듭이라고 부르는 두 가지를 들 수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남방연승매듭은 일본의 남방에서 주낙으로 고기를 잡을 때 사용하는 매듭이란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기에 주낙매듭이란 우리말로 불렀으면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두 가지 가운데 먼저 사카모토매듭으로 바늘을 연결하는 것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목줄을 비스듬히 잘라줘야 합니다.(아주 중요!)
목줄을 30cm 정도 늘여줍니다.
이때 목줄을 보호하기 위해 튜브를 끼우기도 합니다.
목줄의 단선(짧은 부분)을 잡고 원을 만든 다음 바늘을 통과시킵니다.
목줄의 단선으로 본선과 바늘을 4~5회 감습니다.
★너무 세게 감으면 마지막 단계에서 힘드니 조금 여유를 준다는 생각으로 감는 것이 좋습니다.★
단선을 본선과 바늘의 사이로 통과시킵니다.
단선을 위에서 아래로 바늘눈을 통과시킵니다.
통과한 단선으로 본선을 감은 다음 바늘눈을 아래에서 위로 통과시킵니다.
통과시킨 단선을 당겨줍니다.
단선을 제일 처음 4~5회 감은 부분으로 통과시키고 불로 지져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 단계 때문에 감을 때 너무 강하게 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매듭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목줄을 하프히치로 1회 매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라이터를 이용하여 마무리하면 됩니다.
완성된 모습
먼저 병계(並継), 역병계(逆並継), 인롱계(印籠継)를 하나씩 알아보면 동양에서는 큰 것이 작은 것을 아우르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하기에…
농어루어 뿐만 아니라 다른 어종을 공략하기 위해서도 사용하는 바이브레이션은 빼놓을 수 없는 루어의 종류로써, 바이브레이션이란…
오늘은 구독자분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렸으나 조금 부족한 듯하여 일본 마루큐에서 만드는 파우더제품 중 시오이카고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