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낚시

배스는 낚싯줄을 볼 수 있을까?

바다낚시에서는 물고기들이 사용하는 낚싯줄의 굵기와 색상을 인식할 수 있다는 내용을 “목줄의 굵기와 색깔은 정말 조과에 영향을 미칠까?”란 글을 통해서 알아보았는데 민물에 서식하는 배스는 낚싯줄의 색깔을 인식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해놓은 “Do Fish See Line? Decoding Research and Manufacturer Claims”란 글이 있어서 전체내용을 번역하여 옮겨본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을 더하지 않은 원문 그대로를 번역한 것이다.

먼저 제목을 번역하면 “배스는 낚싯줄을 볼 수 있을까? 연구결과 및 생산업체의 주장”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런 제목이 붙은 이유는 글을 쓴 프로낚시인인 타일러 브링크스(Tyler Brinks)가 본인의 경험과 낚싯줄 생산업체의 주장을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글을 작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럼 지금부터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플루오르카본(Fluorocarbon): 이하 카본으로 기재

카본라인은 가장 잘 보이지 않는 라인이라고 업체들은 광고를 하고 있는데 물과 같은 빛의 굴절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거나 또는 거의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본라인의 가장 뛰어난 특성인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낚시인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며 어떠한 물의 투명도에도 적합하다. 카본라인의 눈에 보이지 않는특성은 울트라 클리어 워터에서 사용하기에 장점이 있고 이는 이론적으로 루어와 연결된 라인을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물고기들의 입질을 증가시킨다.

Source:Fix.com Blog

핑크색 플루오르 카본(Pink Fluorocarbon)

핑크색 카본라인을 생산하는 업체는 이 색깔을 물속에서 보는 것은 어렵다고들 주장하고 있는데 낚시인들의 눈에는 잘 보이는 색깔이어서 믿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업체들의 주장은 사실이다.

과학적인 연구를 비롯하여 다이버들의 보고에 의하면 핑크색은 다양한 깊이에서 색깔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물과 섞임으로써 물고기들에게는 투명하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카본라인에 색깔을 더하는 것은 이상하게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핑크색은 물속에서 색깔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낚시인이나 물고기들이 물속에서 이것을 보기란 어려운 것이다.

 

나일론 라인(Monofilament)

나일론 라인은 가장 인기가 있는 낚싯줄로 다양한 색상의 것들이 있는데 제조업체들은 거의 모든 물고기들이 물속에서 이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만 낚시인들이 물 위에서 보기는 쉽다고 홍보하고 있다.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나일론 라인의 색상과 각각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노란색 나일론라인(Yellow)

가시성이 높은 노란색은 라인을 보면서 입질을 판단하는 낚시인들에게는 아주 좋은 낚싯줄로 밝은 색상으로 인해 물위에서 낚시인들이 보기에 용이하고 작은 입질도 쉽게 감지할 수가 있다.

단점은 물속에서 물고기들에게 보인다는 것인데 이 색상은 더티 워터(Dirty Water)에서는 좋은 선택이지만 클리어 워터에서는 아주 쉽게 보이는데 이 색깔의 라인은 낚싯줄을 보고자 하는 낚시인과 공격성향이 강한 물고기가 루어를 공격할 때는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 사이에서 절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노란색 나일론라인은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라인을 경계함으로써 줄어드는 물고기들의 입질보다 낚시인들이 입질을 감지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빨간색 나일론라인(Red)

빨간색은 물속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물속에서 어떤 색깔들이 먼저 사라지는지를 연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반면에 다이버들은 색이 사라진 빨간색은 물속에서 검게 변한다고 말하는데 이 색깔은 낚시인들이 물위에서 라인을 식별하기가 쉽다는 점도 좋아하는 이유이다.

빨간색 자체에 대하여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빨간색 바늘을 생산하는 업체에서는 피처럼 보이기 때문에 더 많은 입질을 유도한다고 주장한다는 것으로 많은 낚시인들로서는 빨간색 라인은 잘 보이지 않지만 빨간색 바늘은 잘 보인다고 하는 것 중 어느 것을 믿어야 할지 판단하기가 어렵겠지만 어느 쪽이든 빨간색 라인은 낚싯줄의 색깔을 선택하는 하나의 옵션인 것은 분명하다.

 

녹색 나일론라인(Green)

녹색은 물과 섞이기에 가장 적합한 색상으로 우리가 낚시를 하는 물색은 대부분 녹색을 띠고 있다. 위장술처럼 녹색의 라인은 주위와 어울리기 때문에 낚싯줄이 물고기들에게 보이지 않기를 원하는 낚시인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아주 맑은 물에서는 녹색이 클리어 색상에 비해서 쉽게 보이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 녹색 라인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클리어 색상 나일론라인(Clear)

물고기가 물속에서 낚싯줄을 발견하지 않을까 염려한다면 클리어 색상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카본라인의 특성은 표층 아래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지만 클리어 색상의 나일론 라인은 모든 상황에서 잘 보이지 않게 작동한다.

낚시용품시장에는 또 다른 클리어 색상의 옵션이 있는데 통상적으로 클리어 블루(clear blue)라고 부르며 이 색깔의 특징은 물속에서는 투명하지만 물위에서는 파란색을 띰으로써 쉽게 보인다는 점이다.

Source:Fix.com Blog

합사(Braided Lines: 흔히 PE라인이라고 부른다)

합사(PE라인)를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물고기가 보기 어렵다는 것은 그 중의 하나가 아니다. 합사는 얇은 직경에 강도가 뛰어나 멀리 캐스팅할 수가 있으면서도 늘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은 헤비 커버 주변이나 머디 워터(muddy water)와 같은 상황에서는 낚시하기에 최적의 선택이 된다.

클리어 워터에서 합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더블 유니노트나 알베르토 노트와 같은 카본 쇼크리더의 연결을 확실히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두 가지 라인이 가진, 강하고 잘 보이지 않는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게 된다.

Source:Fix.com Blog

 

물속에서 어떻게 보이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용하는 낚싯줄의 색깔과 종류를 둘러싸고 많은 혼란이 있다. 아무 것도 확실한 것은 없지만 낚시를 하는 상황에 따라 최적의 라인을 찾는 낚시인에게는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카본라인은 물속에서 가장 잘 보이지 않는 라인이며 합사(PE라인)는 가장 강하지만 물위에서는 가장 잘 보이는 라인인데 이것은 노란색이나 빨간색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물위에서 라인을 보는 것이 쉽기 때문에 물고기의 입질을 감지하기에는 도움이 되지만 경계심이 강한 물고기이게는 물속에서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타일러 브링크스(Tyler Brinks)가 쓴 이 글의 내용은 지난번 “수심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루어의 색상”이란 제목의 포스팅 내용과 일맥상통 하는 부분이 있지만 그의 말대로 아무 것도 확실한 것은 없다. 이 모든 것은 사람의 관점에서 연구한 결과이기 때문에…

하지만 어떤 색상의 낚싯줄이 물고기에게 잘 보이지 않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낚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낚시의 또 다른 묘미임에는 분명하지 않을까?

낚만 지월

Recent Posts

오드리 헵번이란 이름의 튤립이 있다.

1990년 네덜란드에서는 새로운 흰색의 튤립 품종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품종의 이름으로 네덜란드의 화훼구근정보센터(Flowerbulb Information Centre)에서는…

2시간 ago

군산 개야도 지역 갯바위 포인트(15개소)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농어, 백조기, 부세 등이다. 루어낚시는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플러그,…

6시간 ago

군산시 어청도/연도 부근 갯바위낚시 포인트(16개소)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의 어청도와 연도 부근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갑오징어, 넙치, 농어, 돌돔, 방어, 보구치,…

6시간 ago

도래 매듭법-팔로마 노트(palomar knot)

팔로마 노트는 방법이 간단하고 쉬워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매듭법인데 사진과 같이 도래매듭뿐만 아니라 다운샷이나 지그헤드의…

7시간 ago

도래 매듭법-빠르고 강한 매듭

도래매듭을 포함하여 낚시에 사용되는 매듭은 아무리 완벽하고 강한 매듭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체결강도는 떨어진다.…

7시간 ago

미국바라기 아베정권이 도입하는 이지스 어쇼어

지난 10월 31일 일본 참의원 본회의에서 “이지스 어쇼어(Aegis Ashore)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은 미국의 의사에 따른…

7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