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지그에 대한 내용을 모두 기술하자면 아마도 수십 차례는 글을 적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만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는 종류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선상의 지깅낚시가 아닌 농어루어와 서프루에서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해서 말씀드리도록 할까 합니다.

◉ 모양에 의한 구분

▶ 표준형 메탈지그

가장 전통적인 유형으로 다른 유형에 비하여 가라앉는 속도와 비거리가 중간에 위치하며 특징으로는 단점도 없고 장점도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보자들로서는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슬림형 메탈지그

공기의 저항을 받는 면적이 적기 때문에 가장 비거리가 많이 나오는 유형이며 특히 농어루어에서 먼 거리에서 보일링을 발견할 때에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기저항도 적고 물의 저항도 적기 때문에 가라앉는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빠른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는 부시리 등의 어종에는 맞지만 락피시 계열의 물고기처럼 유영능력이 떨어지는 어종을 공략할 때와 밑걸림이 쉬운 지역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 종류입니다.

▶ 팻(fat)형(타원형) 메탈지그

비거리는 적지만 천천히 가라앉는 특성으로 락피시 종류를 노릴 때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수심이 얕은 곳에 있는 광어를 공략할 때에도 유용한 유형입니다.

◉ 사용방법에 의한 구분

캐스팅용과 선상 지깅용 메탈지그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은 메탈지그의 무게중심(웨이트 밸런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뒤에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좌우 대칭에 의한 구분

▶ 대칭형 메탈지그

좌우의 모양이 같은 유형으로 가라앉을 때에도 좌우에서 받는 물의 저항에 차이가 없어서 안정된 동작을 보여줍니다.

▶ 비대칭형 메탈지그

비대칭의 유형은 가라앉을 때에도 물의 저항에 의해 좌우로 흔들리는 모습을 연출하고 단순한 리트리브 동작에도 좌우로 격렬히 움직이는 액션을 가할 수 있습니다.

◉ 길이의 차이에 의한 구분

롱타입과 숏 타입의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재질에 의한 구분

메탈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하는 재질은 금속입니다. 그러나 금속의 재질에 따라 비중이 서로 다르기에(철: 7.9 텅스텐: 19.3 납: 11.3 아연: 4.13) 비중이 무거운 재질을 사용하여 만들 때에는 같은 무게라면 크기가 작게, 비중이 가벼운 것은 같은 무게라면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한 가지의 재질로만 만드는 것은 아니고 2종류 이상의 소재를 합하여 만드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 와서는 텅스텐을 주로 사용하고 나머지 다른 재질의 소재를 합하여 만드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 무게중심(웨이트 밸런스)에 의한 구분

무게중심에 의한 메탈지그의 구분은 낚시하는 방법과도 차이가 있고 훅을 연결하는 방법에도 큰 차이를 주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판매하는 제품들은 대부분이 무게중심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런 무게중심에 의한 구분은 센터에 중심이 있는 것과 앞부분에 중심이 있는 프런트형 그리고 뒷부분에 중심이 있는 리어(rear)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메탈지그를 하나의 싱커로 생각한다면 조금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무거운 부분일수록 두께가 굵어지는 형태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래 사진과 같이 모양만으로는 무게중심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없는 제품들도 있는데 이런 제품에는 설명서에 표기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의 제품은 리어형

왜 무게중심이 중요한가 하는 것은 어디에 중심이 있느냐에 따라서 물과 공기의 저항에 의한 움직임이 달리지고 비거리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게중심이 뒤에 있는 리어형의 경우에는 훅이 라인에 걸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장비를 다루는 기술도 따라서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 무게 중심이 중앙에 있는 메탈지그

가라앉을 때 수평을 유지하기 쉬움으로 해서 물의 저항을 많이 받게 되고 따라서 가라앉는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메탈지그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거나 메탈지그로 다양한 어종을 잡고 싶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유형이라고 할 만하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메탈지그는 무게중심이 중앙에 있는 센터형입니다.

▶ 무게중심이 앞에 있는 메탈지그

비거리는 리어형에 비하여 적게 나오며 로드의 조작에 의한 액션이 좋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무게중심이 뒤에 있는 메탈지그

캐스팅할 때 비교적 안정적으로 날아가며 비거리가 좋고 가라앉는 속도도 빠른 유형의 메탈지그입니다.

◉ 메탈지그의 사용방법

메탈지그는 지형과 기상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는 루어입니다, 수심이 10m 이상 되는 지형에서도 비교적 빠르게 수심을 파악할 수가 있고 30~40g 정도의 무게라면 노리는 포인트까지 정확하게 던져 가라앉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일 것입니다.

특히 바람이 강하고 파도가 거친 경우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바로 메탈지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메탈지그는 광어를 노릴 때에도 많이 사용하기에 전용의 메탈지그가 있을 정도입니다. 광어를 잡기 위한 메탈지그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서프루어에서 다시 한 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