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서프루어

루어용 훅(바늘)의 종류와 명칭

루어낚시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영어와 일본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늘만 보더라도 일본어식 발음으로 ‘바브레스’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영어식 발음으로 ‘바브리스’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루어에 입문한 사람들로서는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서 ‘바브레스’ 또는 ‘바브리스’라는 것은 미늘을 뜻하는 ‘Barb’가 없다는 뜻의 ’Barbless‘를 말합니다.

오늘은 루어(서프루어)에서 사용되는 바늘(훅)의 종류와 명칭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바늘(훅)의 명칭을 영어와 한국어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우리가 자주 듣는 와이드 갭 훅이란 것이 바늘 갭(Gap)의 폭이 넓은 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나마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더 상세한 내용은 다음으로 미루죠^^)

이런 세부 명칭을 가진 훅(바늘)의 종류은 어시스트 훅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다시 한 번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트레블 훅(트리플 훅)

미노우나 바이브레이션 등 많은 루어에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는 바늘이 3개 달린 것으로 가장 높은 후킹율을 가지고 있지만 밑걸림에는 가장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블 훅

바늘이 2개인 것으로 트레블 훅과 싱글 훅에서는 스필릿 링을 사용하여 연결하지만 더블 훅은 생긴 모양 때문에 바로 연결하여 쓰는 분들이 많으며 후킹율은 트레블 훅보다는 떨어진다고 하겠습니다.

싱글 훅과 어시시트 훅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어시스트 훅의 기본적 이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레일러 훅

이름과 같이 기본 바늘(훅)에 연결하는 바늘을 말하는데 민물에서는 주로 배스낚시에 많이 사용하고 바다낚시에서는 갈치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도 다양한 형태의 것들이 있고 싱글과 더블 타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더욱 자세한 것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브리스 훅(Barbless hook)

이름 그대로 미늘이 없는 바늘로 캐치 앤 릴리즈((Catch and Release)를 전제로 하는 스포츠낚시에서 사용하며 송어낚시에 사용하는 마이크로 스푼과 가물치를 잡는데 쓰는 프로그 루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훅(바늘)의 크기

훅의 크기는 숫자가 커질수록 작아진다는 잘못된 네이버의 글을 보았는데 이것은 50%만 맞는 말입니다.

루어용 훅의 크기는 숫자 뒤에 /0가 붙어 있으면 숫자가 커질수록 바늘도 커지지만 /0이 붙어 있지 않으면 숫자가 커질수록 바늘의 크기는 작아집니다.

훅(바늘)의 형태에 따른 구분

훅(바늘)의 형태에 따라 바늘이 바깥으로 향하고 있는 오픈 갭(Open gap) 훅과 안쪽으로 향하는 클로즈드 갭(Closed gap) 훅과 표준형태의 노멀 또는 스트레이트 갭(Straight gap) 훅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런 루어용 훅의 선택은 먼저 농어와 같이 큰 물고기도 있고 전갱이와 감성돔과 같이 입이 작은 물고기도 있으므로 잡으려는 어종에 맞추어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는 루어에 적합한 무게를 각 생산업체마다 권장하고 있으므로 훅에 의한 무게와 저항을 계산하여 나온 사이즈에 맞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프루어로 광어를 노릴 때 사용하는 채비를 보면 대개가 미노우나 메탈 지그를 사용할 때면 스트레이트 갭 훅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후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클로즈드 갭 훅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여 쓰려던 글이 적다보니 길어지고, 부족한 부분도 발견이 되어 조금 더 연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시스트 훅을 자작하는 방법은 많은 정보들이 넘치기에 생략하더라도 중요한 사항인 훅(바늘)의 강도와 가끔씩 목격하게 되는 녹이 슬도록 사용하는 훅(바늘)의 교체시기에 대해서는 다루어보고 루어용 바늘에 대한 내용을 마쳐야만 할 것 같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1주 ago

백제(百濟)의 낚시왕 경중(慶仲)

사진은 백제왕씨(百済王氏)의 선조를 모시는 백제왕신사 ​ 언젠가 낚시용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대표와 술을 한 잔 마시며…

1주 ago

소라의 쓴맛을 없애는 방법과 암수 구별법

소라를 먹을 때 쓴맛이 나서 먹을 수 없다고 하는 글을 보았는데 오늘은 소라의 쓴맛은 어떤…

2주 ago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주 ago

암스테르담의 플라스틱 피싱 투어

함부로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자 각국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3주 ago

미국은 금어기(禁漁期)를 어떻게 설정할까?

해마다 9월이 되면 금어기에서 해제가 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많은 낚시인들이 바다로 나갑입니다. 어족자원의 고갈을…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