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서프루어

루어낚시에 사용하는 웜에는 왜 기름이 발라져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거나 모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웜에 칠해져 있는 기름입니다.

웜에 기름을 바르는 이유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오늘은 그 4가지 이유와 웜을 보관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웜에 기름을 바르는 이유는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① 웜의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② 웜끼리 들어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③ 웜이 물에 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④ 집어효과를 위해

상기와 같은 4가지의 이유 가운데 1번과 2번은 쉽게 이해가 가지만 특히 3번은 쉽게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3번과 4번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웜이 물에 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름을 바른다.

이것은 물과 기름의 비중의 차이에서 오는 현상인데 물의 비중은 1이고 기름의 비중은 약 0.9 정도가 됩니다. 작지만 이런 차이로 인해서 웜이 물속에서 뜰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비중의 차이까지 감안하여 웜을 제작하는 사람으로는 지난번 포스팅 “소프트(베이트)루어의 종류와 특징”에서 잠시 언급했던 컬리 테일 웜의 원조이며 배스낚시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미국 하와이 태생의 일본계 미국인 게리 야마모토(Gary Yamamoto)를 꼽을 수 있으며 야마모토가 제작하고 있는 웜은 비중에 따라 사진과 같이 물에 완전히 가라앉는 것도 있고 물에 뜨는 것도 있습니다.

 

▶ 집어효과를 위해 기름을 바른다.

웜에 냄새와 맛이 나도록 하여 집어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파우더를 바르거나 기름을 칠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웜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각기 그 방법이 조금씩 달라서 웜을 담가두는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집어효과를 높이기 위한 웜오일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웜을 보관할 때 주의할 사항

우리가 사용하는 웜의 대부분은 소재가 염화비닐에 가소제를 첨가하여 부드럽게 만든 것인데 최근에 와서는 더욱 부드러우면서 인장강도가 높은 엘라스토머 (elastomer)를 소재로 사용한 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엘라스토머를 사용한 웜으로는 다이와의 월하미인 시리즈가 대표적입니다.

엘라스토머로 만든 웜을 기존의 염화비닐로 만든 웜과 함께 보관하게 되면 엘라스토머 웜이 녹아버리거나 변형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분리하여 보관하여야만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여야 합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가을철 무늬오징어 낚시

본격적으로로 시작된 주꾸미 시즌을 맞아 근자에 사회적으로 약간의 논란이 되고 있는 기사에 대해서 편한 마음은…

24시간 ago

새우(대하)의 내장은 먹어도 될까?

태풍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옴과 함께 본격적으로 대하(大蝦)가 제철을 맞는 시기가 되었다. 금년 여름, 많은…

1일 ago

좋은 낚시 포인트란 어떤 곳일까?

많은 낚시인들께서는 아마도 주말과 연휴를 이용하여 낚시를 다니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낚시터가…

3주 ago

태클 밸런스 그리고 스플릿 링(split ring)

흔히들 말하는 “태클 밸런스”라는 것은 로드와 릴의 무게를 더한 전체적인 중량의 중심, 즉 무게중심을 표현할 때…

1개월 ago

카본 99% 낚싯대는 99%의 카본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 아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카본로드의 제원을 보면 카본 99%라고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낚시인들은 99%의 탄소섬유로 만든…

2개월 ago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2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