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

랩핑사를 감는 스레딩 작업방법

오늘은 어제 알아본 중간 부위가 부러진 낚싯대(로드)의 수리방법에서 말씀드린 실(랩핑사)을 감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랩핑사를 감는 부위는 특히 가이드 풋이 연결된 부분이 많은데 전체적인 작업과정은 추후 살펴보기로 하고 오늘은 실을 감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랩핑사의 종류에는 굵기에 따라서도 그 종류가 다양하지만 소재와 색상 또한 다양한데, 그 중에서 요즘 하는 표현으로 “간지”나게 빌딩하기 위해서는 “메탈 스레드” 또는 “메탈릭 랩핑사”라고 부르는 것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랩핑사는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앞으로 자신만의 로드를 만들 계획이 있다면 동대문시장과 같은 곳에 가서 눈으로 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며, 한 번 사용하고 말 생각이라면 아래와 같은 제품을 구입하면 될 것입니다.

메탈사를 감을 때도 다른 두 가지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화려하게 장식하기도 하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한 가지로 감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자투리 합사를 이용하여 사진과 같이 매듭을 지어 준비를 합니다.

 

로드에 실을 감고 손가락으로 고정합니다.

 

파란색 부분 위로 녹색 부분을 감아나갑니다.

 

몇 차례 감으면 파란색 부분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므로 잘라줍니다.

 

실을 계속 감다가 마칠 무렵에 미리 준비한 매듭지어진 실을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붙여줍니다.

그리고 5~6회 계속해서 실을 감습니다.

 

그 다음 감아 오던 실의 끝에 여유를 주고 잘라줍니다.

 

잘라준 실의 끝을 미리 준비한 매듭을 지어놓은 실의 고리 안으로 넣어줍니다.

 

그 다음 고리를 잡고 천천히 당겨서 빼냅니다.

 

마지막으로 실의 끝을 당겨서 끝을 잘라줍니다.

 

완성된 모습

이상과 같이 랩핑사를 감으면 작업은 마무리 되고 이제 에폭시를 사용하여 마무리만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나게 됩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가을철 무늬오징어 낚시

본격적으로로 시작된 주꾸미 시즌을 맞아 근자에 사회적으로 약간의 논란이 되고 있는 기사에 대해서 편한 마음은…

4일 ago

새우(대하)의 내장은 먹어도 될까?

태풍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옴과 함께 본격적으로 대하(大蝦)가 제철을 맞는 시기가 되었다. 금년 여름, 많은…

4일 ago

좋은 낚시 포인트란 어떤 곳일까?

많은 낚시인들께서는 아마도 주말과 연휴를 이용하여 낚시를 다니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낚시터가…

3주 ago

태클 밸런스 그리고 스플릿 링(split ring)

흔히들 말하는 “태클 밸런스”라는 것은 로드와 릴의 무게를 더한 전체적인 중량의 중심, 즉 무게중심을 표현할 때…

2개월 ago

카본 99% 낚싯대는 99%의 카본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 아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카본로드의 제원을 보면 카본 99%라고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낚시인들은 99%의 탄소섬유로 만든…

2개월 ago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2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