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

드랙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점검할 사항

릴을 사용하다가 드랙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문의는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받는 질문입니다. 특히 중고 릴을 구매했을 경우에 드랙음이 들리지 않으면 불량품을 구매한 것은 아닌지 걱정하기도 하는데 크게 염려할 사항은 아니니 안심해도 됩니다.

릴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드랙음이 나지 않도록 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사용하던 릴에서 갑자기 드랙음이 들리지 않을 경우에는 무엇을 점검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랙음이 들리는 구조는 크게 다이와릴과 그 외의 시마노릴을 포함한 것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드랙음이 어떻게 나는지를 알아보려면 우선 스풀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먼저 다이와 릴의 드랙음이 나는 구조를 살펴보면 스풀의 안쪽에 있는 요철부위와 메인 샤프트에 있는 링이 맞물려 소리가 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스풀 내부의 요철부위에 맞닿는 링이 마모되거나 없으면 드랙음이 들리지 않기 때문에 부품이 있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교체를 하거나, 없으면 구입하여 체결해주면 증상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와 릴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마노나 아부가르시아 릴을 포함한 대부분의 릴은 드랙음이 나는 구조가 메인 샤프트에 있는 요철 부위에 스풀의 아래쪽 내부에 있는 부품이 맞닿아 소리를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드랙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맞닿는 부품의 마모와 파손 여부를 먼저 점검한 다음 이상이 없다면, 연결하고 있는 스프링이 빠져 있거나 마모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품을 개별적으로 구입하여 수리하기는 조금 힘들기 때문에 굳이 드랙음이 나기를 원한다면 수리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빠른 방법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가을철 무늬오징어 낚시

본격적으로로 시작된 주꾸미 시즌을 맞아 근자에 사회적으로 약간의 논란이 되고 있는 기사에 대해서 편한 마음은…

4일 ago

새우(대하)의 내장은 먹어도 될까?

태풍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옴과 함께 본격적으로 대하(大蝦)가 제철을 맞는 시기가 되었다. 금년 여름, 많은…

4일 ago

좋은 낚시 포인트란 어떤 곳일까?

많은 낚시인들께서는 아마도 주말과 연휴를 이용하여 낚시를 다니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낚시터가…

3주 ago

태클 밸런스 그리고 스플릿 링(split ring)

흔히들 말하는 “태클 밸런스”라는 것은 로드와 릴의 무게를 더한 전체적인 중량의 중심, 즉 무게중심을 표현할 때…

2개월 ago

카본 99% 낚싯대는 99%의 카본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 아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카본로드의 제원을 보면 카본 99%라고 표기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낚시인들은 99%의 탄소섬유로 만든…

2개월 ago

광복절에 생각해보는 주꾸미 낚시채비 애자란 이름

8월말이면 금어기간이 끝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낚시인들은 배편을 예약하거나 낚시에 사용할 채비를 준비하는…

2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