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매듭법

낚시바늘 묶는법-바깥 돌리기(마쿠라 방식)

이 방법은 일본에서 낚시명인으로 유명한 마츠다 미노루(松田稔)가 고안한 방식으로 일본에서는 마쿠라방식이라고 하는데 마쿠라는 우리말로 베개를 뜻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매듭을 하는 것이 완충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데 통상적인 “바깥 돌리기”방식과의 차이점은 라인을 바늘에 감을 때 바늘과 라인을 함께 감는데 반해 이 방법은 마지막 단계에서는 바늘만 감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목줄이 쓸림에 강하도록 보강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한편에서는 나카이도(中井戸)와 같은 저명 낚시인은 오히려 보강한 부분이 약해지기 쉬워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매듭이라고 말하고 있다.

강도의 측면에서는 통상적인 “바깥 돌리기”보다 12.9% 정도 강하다는 실험결과가 있는데 이 실험은 단지 일직선으로 당기는 것이었기에 물고기가 요동을 치는 등의 변화에 따른 부하와 힘의 작용방향 등이 고려되지 않은 것이므로 신뢰도는 낮다고 하겠다.

매듭의 방법을 소개하면 일반적인 “바깥 돌리기”와 똑같으며 단지 마지막 감는 단계에서는 바늘만을 감으며 감는 횟수는 1~3회 정도가 무난하다. 그러면 바늘을 묶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바늘에 목줄을 대고 고리를 만든다.

 

2. 바늘의 축과 목줄을 함께 5~8회 정도 감는다.

 

3. 마지막에는 바늘만 감는다. 횟수는 2~3회

※마지막으로 바늘만 감은 부분을 “마쿠라”라고 한다.

 

 

4. 목줄의 끝을 고리 사이로 빼내고 당겨준다.

 

5. 본선을 당겨준다.

 

마지막의 “마쿠라”가 과연 얼마나 완충 역할을 하는지는 나도 의문이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갑오징어의 신경절단과 손질방법

지자체들의 노력으로 수년 전부터는 시화방조제에서도 갑오징어가 제법 잡히고 있어서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주 ago

암스테르담의 플라스틱 피싱 투어

함부로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자 각국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1주 ago

미국은 금어기(禁漁期)를 어떻게 설정할까?

해마다 9월이 되면 금어기에서 해제가 되는 주꾸미를 잡기 위해 많은 낚시인들이 바다로 나갑입니다. 어족자원의 고갈을…

1주 ago

직결매듭법-FG노트

FG노트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아무리 쉬운 방법이라고 해도 숙달되기까지에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흰…

1주 ago

스윔베이트의 관절 수는 몇 개가 가장 좋을까?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는 루어의 움직임이 얼마나 진짜 미끼와 닮았는지 하는 것은 루어를 만드는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이를…

2주 ago

알을 밴 포란상태의 무늬오징어를 확인하는 방법

대물 무늬오징어를 노릴 수 있는 봄철은 많은 에깅낚시인들의 마음을 설레게도 하지만 산란을 마치지 않은 암컷을…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