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낚시관련

낚시를 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3가지

주변의 낚시인들에게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 중의 하나로 “열심히 하는데 잘 잡히지 않아요~”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동안 원투낚시와 루어낚시, 서프루어, 그리고 에깅낚시에 관한 글들을 연재하면서 알아야 되는 로드와 라인 및 사용하는 릴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고 기타로 분류하여 고기가 잘 잡히지 않는 이유 등도 알아보았는데 장비와 그 사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을 모르고서는 결코 낚시를 잘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부터 몇 차례에 걸쳐 기본적으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살펴볼까 합니다.

낚시를 잘하기 위한 기본, 즉 만족스러운 조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거나, 혹은 실천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알지 못하거나 실천하지 않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조과의 발전이 없는 것이 아닐까 하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① 지금 낚시하고 계시는 곳에는 물고기가 있습니까?

② 대상어종의 습성을 알고 계십니까?

③ 잡거나 못 잡았을 때의 원인을 파악하고 계십니까?

 

▶ 물고기가 있는 곳에서 낚시를 한다.

이 말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고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기에 반론의 여지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낚시를 떠나기에 앞서 고기가 잘 잡히는지에 대한 문의글들을 아주 많이 보게 되는 것도 포인트의 중요성을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소홀히 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제부터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고기가 많으면 당연히 잡을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은 제부도권역에 많이 위치하고 있는 “유료바다낚시터”를 생각하면 쉽게 수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과장되게 표현하자면 “조과가 보장되는” 이런 유료낚시터와 같이 물고기가 있는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면 앞으로의 조과는 좋아지기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려주는 표식은 자연에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① 표층이나 수중에 작은 물고기들이 보인다.

흔히 베니트피시라고 하는 작은 물고기들이 없으면 이것을 먹잇감으로 삼는 대물들이 없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② 조류(鳥類)가 보인다.

민물에서는 특히 백로, 그리고 바닷새 등은 “어군탐지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존재입니다. 바다에서는 대형 물고기들에 쫓겨 수면으로 떠오르는 작은 물고기들을 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에 새가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③ 바람과 조수(潮水)

강한 바람은 낚싯줄의 관리를 힘들게 하여 낚시를 못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바람은 수중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조수는 작은 물고기들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중의 산소농도가 떨어지면 물고기들의 활성도도 감소하기 때문에 바람이 없는 것은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④ 물의 색깔을 확인한다.

물의 색깔, 특히 탁도(濁度)는 물고기들의 활성도에 아주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민물에서는 녹조, 바다에서는 적조 등이 발생하는가를 반드시 살펴야 합니다.

⑤ 정보를 확인한다.

낚시인들의 블로그나 미디어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너무 일반적이기에 상세한 서술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⑥ 물고기가 많이 잡히는 곳으로 간다.

이 말도 당연한 말이지만 저는 조금 다르게 해석해보겠습니다. 낚시가 서투른 사람들은 물고기를 잡은 경험이 적고, 낚시를 잘하는 사람은 물고기를 잡은 경험이 많다는 것은 원래부터 낚시를 잘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은 경험이 쌓여서 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고기들의 입질을 판단하는 능력은 경험이 쌓여야만 하는데 이런 경험을 쌓는 방법은 물고기를 많이 잡아봐야만 익힐 수 있는 것이어서 초보자들이나 이런 부분을 간과하고 지나치는 분들의 경우를 보면 섬세한 입질을 눈치 채지 못해 챔질타이밍을 놓치는 사례를 아주 많이 목격하게 됩니다.

전문낚시인들을 보면 100마리를 잡아도 부족하다고 하며 저 같은 경우에도 사용하는 미노우나 메탈지그의 특성을 완벽히 이해하는 데는 몇 년이 걸린다고 생각하기에 낚시를 잘하기 위해서는 잡을 수 있는 곳으로 비용이 조금 더 든다고 해도 출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물고기들이 많이 잡히는 곳으로 가게 되면 더욱 많은 것들을 이해하고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링크

서프루어 포인트① 이안류를 찾는 법과 공략법
감성돔 원투낚시(2편)-해저지형을 파악하는 방법
감성돔 원투낚시(4편)-발밑의 지형으로 포인트 찾기

 

▶ 대상어종의 습성을 익힌다.

잡으려고 하는 물고기의 습성을 알게 되면 노리는 깊이와 접근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본능적으로 물고기들은 경계심이 강하기 때문에 수심이 깊어서 소리나 진동이 전해지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물가에 그림자가 비치게 하거나 큰 소리를 내는 것은 물고기를 쫓아버리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삼가야 하는 행동입니다.

또한 물고기는 수온의 변화에 민감하여 단 1℃의 변화에도 활성도는 아주 크게 변합니다. 그리고 노리는 어종의 습성을 알면 적당한 수온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게 되어 포인트의 선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물고기들의 습성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얼마든지 정보를 터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유튜브 등을 통한 동영상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먹이를 어떻게 먹는가 하는 것들도 익혀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낚시를 다녀와서 분석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은 것 중의 하나로 “왜 물고기가 잡히지 않았을까?”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어낚시의 경우에 루어가 통과하는 깊이가 1m의 차이만 보여도 조과는 아주 많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분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에는 많이 소홀함을 보게 됩니다.

10마리의 물고기를 잡았다고 하면 그 중에는 어떻게 잡을 수 있었는지를 판단할 수 없는 잡혀준 고기들의 숫자도 상당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분석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실력의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물론 낚시인들의 바람직한 자세는 조과에 연연하지 않는, 자연과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하는 것이기에 낚시를 꼭 잘해야만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잡는 즐거움으로 만족하고 놓아주는 또 다른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① 포인트를 찾는 방법의 터득 ② 물고기의 습성 이해 ③ 조행 후의 분석 세 가지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서 낚싯대와 사용하는 장비에 대한 이해와 숙달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낚만 지월

Recent Posts

낚싯대를 처음 구입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2가지

방송의 힘 때문인지는 몰라도 낚시인구가 늘었다는 말들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고, 실제로도 낚시를 처음 한다는 사람들을…

10시간 ago

조어대전 제8장: 강꼬치고기의 생태와 낚시하는 방법

Image by  Ray Dumas   강꼬치고기(Pike) : 민물꼬치고기과에 속하는 물고기로 큰 입과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15시간 ago

에깅낚시의 저크와 슬랙 저크의 차이점과 운용방법

에깅낚시의 액션은 크게 나누어 에기를 바닥에 가라앉히는 폴과, 가라앉힌 에기를 바닥에서 정지시키는 스테이, 그리고 에기를…

16시간 ago

무늬오징어를 잡기 위한 샤크리 액션

에깅낚시의 주 대상어종인 무늬오징어를 잡기 위한 기본적인 액션은 폴, 스테이, 그리고 샤크리 동작이라는 것은 누구나…

16시간 ago

여름철 갯지렁이를 미끼로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사용의 편리성과 가격의 저렴함으로 인해 바다낚시에서 미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갯지렁이는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16시간 ago

한산도/용호도(구용도) 부근 갯바위 포인트(21개소)

통영시 한산면의 한산도, 용초도의 주요 어종은 감성돔, 농어, 벵에돔, 볼락, 참돔 등이다. 루어낚시, 에깅낚시는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플러그, 에기, 지그헤드 등을 사용하며, 릴찌낚시, 목줄낚시, 민장대낚시, 부력찌낚시(고부력찌 반유동,저부력찌 전유동), 원투낚시, 잠수찌낚시, 훌치기낚시는 크릴, 깐새우, 민물새우, 참갯지렁이, 청갯지렁이, 게, 홍갯지렁이, 파래새우, 사백어, 민물새우 등을…

18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