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동작으로 배워보는 펜듈럼(pendulum) 캐스팅

구분동작으로 배워보는 펜듈럼(pendulum) 캐스팅

“로드의 상태에 따라 캐스팅 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좋다”에서 루어낚시에서의 캐스팅이란 것은 루어의 무게로 로드를 휘게 하여 던지거나, 아니면 스윙스피드로 로드를 휘게 하여 던지거나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나 초보자들은 로드의 반발력을 이용하지 못하고 힘으로만 캐스팅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펜듈럼 캐스팅” 방법을 익히지 않는다면 초보단계를 벗어난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라고 지적한 바가 있었습니다.

오버헤드 캐스팅이거나 펜듈럼 캐스팅이거나를 막론하고 중요한 점은 로드의 반발력을 사용하여 던진다는 것이 핵심인데, 이런 반발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는 초보자들의 자세를 알아보고, 이어서 펜듈럼 캐스팅을 구분동작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보자들이 캐스팅하는 자세를 구분동작으로 관찰하면 캐스팅하기 위해 로드를 뒤로 이동시키는 순간에 로드를 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로드의 탄성을 이용한 반발력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단지 팔의 힘만으로 던지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라인을 놓는 지점이 45° 각도보다 작아서 비거리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번의 설명과 시범을 보인 뒤에는 마지막의 사진과 같이 로드의 반발력을 어느 정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펜듈럼 캐스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펜듈럼(pendulum)이란 용어는 영어단어가 뜻하는 것과 같이 왔다 갔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시계)추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왕복으로 움직이는 추와 같은 캐스팅방법이라고 해서 펜듈럼(pendulum) 캐스팅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추와 같이 일정한 주기로 움직인다는 뜻의 한자인 진자(振子)를 붙여서 진자 캐스팅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펜듈럼 캐스팅은 원투낚시나 비거리를 겨루는 스포츠 캐스팅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펜듈럼 캐스팅의 포인트는 루어가 움직이는 원심력과 로드의 탄성을 이용한 반발력을 모두 이용하여 던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변에 장애물이 없고 공간이 넓은 곳에서 하기에 적합하므로 주변에 다른 낚시인이 있거나 사람들이 있을 때에는 안전을 위하여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동작에 익숙해지면 로드를 들어 올리는 각도를 줄일 수도 있으며 휘두르는 모양도 원이 아닌 반원의 형태로 캐스팅할 수도 있고 협소한 장소에서도 펜듈럼 캐스팅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은 숙달되기 전에는 어려우므로 지금부터 하나씩 구분동작으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은 뒤를 향하도록 하고 오른손을 뻗은 상태에서 로드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이때 루어가 늘어진 길이는 처음에는 대략 30cm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드를 천천히 앞으로 돌리면서 왼손으로 그립을 잡아줍니다.

 

로드를 앞으로 이동시키면서 위로 들어 올려주는데 바로 앞의 동작과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속의 루어의 위치가 거의 로드의 길이만큼 늘어진 것이 보이는데 숙달이 되면 ③번 동작에서 라인을 풀어주어 원심력을 최고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지만, 연습단계에서는 처음과 같이 늘어진 라인의 길이를 30cm을 유지하도록 하십시오.

 

로드를 가장 높이 치켜든 상태입니다.

 

로드를 가장 높게 들어 올린 다음 뒤로 스윙을 하는 동작으로 이렇게 함으로써 로드의 반발력과 높은 곳에서 내려오는 힘이 합해져 가속도가 붙게 됩니다.

 

뒤에서 앞으로 로드를 휘두르는 반전의 단계입니다.

 

전방으로 풀스윙을 하면 루어는 강한 원심력과 함께 방향을 바꾸어 날아갑니다.

 

라인을 놓기 직전의 모습

 

라인을 놓은 직후의 모습이며, 라인을 놓는 타이밍은 45° 각도가 이상적입니다.

 

로드를 마지막 피니시 동작까지 휘둘러 주어 루어에 힘이 최대한 전달되도록 합니다.

 

마무리 동작

 

구분동작으로 살펴 본

펜듈럼 캐스팅의 연결동작은

아래와 같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