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버닝썬과 조안 트럼파우어를 생각해본다.
클럽 버닝썬의 폭력사건으로 촉발된 사회적 파장은 날이 갈수록 더 크게 확산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연예인들의 행동은 반드시 법의 준엄한 심판이 따라야 할 것이지만 대중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경찰의 수사를 우리는 현재로선 지켜볼 수밖에는 없다.
권익위에서 검찰로 넘어간 정준영과 관련한 정보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모르는 경찰 입장에서는 현재 경찰 고위층의 연루설까지고 제기되고 있다 보니 대검으로 넘어간 정보의 내용과 실체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테니 피의자들의 휴대폰보다 포렌식을 한 업체를 우선적으로 압수수색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이유가 맞다면 그것은 또 다른 은폐를 위한 행동이 될 수도 있을 것이기에 심히 우려스러운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검경수사권조정에 관한 문제는 오늘의 주제와는 조금 거리가 있으니 승리와 정준영을 비롯한 일부 연예인들의 그릇된 행동에 대해서만 한 번 생각해보려고 한다.
굳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의 조항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존엄한 가치를 보장받고 존중받아야 한다.
즉 이것은 사회 속에서 인종에 따라, 혹은 여성이라는 등의 이유만으로 그 가치를 훼손당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미투 운동(Me Too movement)’에 앞서 승리와 정준영은 인간의 존엄성을 부정하는 심각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지금이라도 인식하여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얘기를 할 때면 흔히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를 예로 들곤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조안 트럼파우어 멀홀랜드(Joan Trumpauer Mulholland)’라는 미국의 인권운동가를 알아보면서 이번의 사태와 한 번 비교를 해보볼까 한다.
올해로 77세인 그녀는 1875년부터 1965년까지 미국 남부연맹의 모든 공공기관에서 ‘짐크로 법(Jim Crow laws)’에 의해 합법적으로 실시하던 인종을 분리하는 정책에 반대하는 운동의 일환으로 운송수단의 이용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프리덤 라이더(Freedom Riders)’에 참가하였다가 19살의 나이로 체포된 후 보석금의 납부를 거부하고 수감생활을 하게 되면서 촬영한 사진이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1963년 5월 28일 ‘프레드 블랙웰(Fred Blackwell)’이란 사람이 찍은 사진에 나오는 그녀의 모습이 작금에 벌어지고 있는 연예인들의 일그러진 추악한 행동의 심각성을 일깨워주는 데 더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미시시피 주 잭슨의 백인전용 가게(five-and-dime store)에서 그녀는 백인들로부터 설탕, 케첩 그리고 겨자 등의 투척세례를 당하는데, 나는 이 사진을 보면서 승리와 정준영을 비롯하여 그들의 단톡방에 있던 연예인들 모두가 ‘조안 트럼파우어 멀홀랜드(Joan Trumpauer Mulholland)’ 일행에게 폭력을 가했던 백인들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바에 앉아 있는 조안을 비롯한 세 사람은 모두 미시시피 시민운동의 중심지가 된 역사적인 ‘투갈루 대학(Tougaloo College)’의 소속으로 가장 왼쪽에 앉은 남자는 사회학을 가르치던 ‘존 솔터(John Salter)’ 교수이며, 중앙이 ‘조안 트럼파우어 멀홀랜드(Joan Trumpauer Mulholland)’이고 오른쪽에 앉은 여성은 후에 반핵운동가로도 활동을 하였던 ‘앤 무디(Anne Moody)’로서 조안과 앤은 당시 학생이었다.
만일 승리와 정준영의 사건이 표면화 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이 사진을 그들에게 보여준다면 그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아마도 그들이 느끼게 될 ‘잘못된 행동’이라는 판단은 지금 그들의 행태를 보는 대중들이 느끼는 감정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까? 모른다면 지금이라도 부디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